미술관에 간 심리학
윤현희 지음 / 믹스커피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전에 이 책의 제목과 비슷한 '미술관에서 만난 심리학'이란 책이 있는데 미술과 심리학은 서로 통하는

부분이 있는 건 분명한 것 같다. 작품 속에 작가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는 것은 물론 작가의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면 작품을 훨씬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알고 보니 이 책의 저자의 책인 '미술의 마음'이란 책을

먼저 만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은 좀 더 심리학의 관점에서 여러 유명 화가들을 분류하고 분석한다.


이 책에선 총 5장에 걸쳐 심리학적 관점으로 여러 화가를 다룬다. 1장에선 나이브 아트와 긍정심리학을,

2장에선 아방가르드 화가들과 아들러 심리학을, 3장에선 추상의 세계와 게슈탈트 심리학을, 4장에선

화가 내면의 상처와 표현주의를, 5장에선 전문성과 여성성 사이에서 여성 화가의 정체성을 테마로 

다룬다. 나이브 아트는 전문적인 미술 교육을 받지 않은 일부 작가들이 그린 작품 경향이라는 조금

생소한 용어인데 첫 번째 주자 애나 메리 로버트슨 모지스도 아마 이 책에서 처음 만난 초면인 것 같다.

세계적인 대문호 헤르만 헤세가 미술에도 소질을 보였음은 '그림과 수다와 속삭임'이란 책을 통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주말 화가로 유명한 앙리 루소와 조금은 어색한

클림트의 풍경화들도 만나볼 수 있었다. 기존 예술에서 벗어나 새로운 예술을 추구한 아방가르드 

화가들은 '미움 받을 용기'로 유명한 아들러 심리학과 연결지었는데 벨라스케스, 마네, 드가, 세잔이 

선정되었다.


전체가 부분의 합 이상임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심리학과는 형태의 해체와 색체의 해방을 가져온 

추상화가들인 피카소, 몬드리안, 칸딘스키, 파울 클레와 연결지었고, 자신의 마음 속 상처를 작품으로

승화시킨 표현주의에는 고흐, 뭉크, 에곤 실레, 모리스 위트릴로가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가정과 직장을 양립시키기 어려운 여성들의 애환을 잘 보여준 여성화가들로는 인상파 화가들과의 

특별한 인연을 가진 베르트 모리조, 메리 카사트, 수잔 발라동이 차례로 등장하고 마지막은 '마망'이란

거대한 거미 작품으로 유명한 루이스 부르주아로 마무리를 한다. 심리학과 미술의 절묘한 궁합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는데 화가와 작품들을 심리학이란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좀 더 흥미진진한 얘기들로 

이해의 폭을 높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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