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수다와 속삭임 - 보다, 느끼다, 채우다
고유라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볼 때마다 예전에는 몰랐던 재미와 편안함을 느끼곤 해서 그림을 다룬 책들을 종종 찾아 읽게

되는데 이 책은 마음의 여백을 채워줄 140편의 서양 명화를 통해 저자가 보고 느낀 바를 진솔하게 

전달하고 있다. 인상주의 작품들이 주를 이루지만 표현주의, 서정풍경화, 사실주의 그림들까지 망라해

왠만한 서양 미술사 교재에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데 과연 어떤 작품들에서 어떤 걸 보고 느꼈는지 

궁금했다.


역시 첫 번째로 소개된 작품은 인상파의 시작을 알린 클로드 모네의 '인상, 해돋이'였다. 조롱의 의미로

붙여진 '인상주의'가 그야말로 최고의 작명이 된 아이러니한 사연으로 포문을 열면서 여러 유명 작가들의

친숙한 작품들이 뒤를 잇는다. 대부분 잘 알려진 작가들의 유명 작품들이 포진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처음(물론 내가 다른 책에서 만났음에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음) 만나는 작가도 종종 등장했는데,

보리스 쿠스토디예프, 카미유 코로(상당수의 작품들이 소개됨) 등을 새롭게 만날 수 있었다. '데미안'

등으로 노벨문학상까지 수상한 대문호 헤르만 헤세의 '무차노의 전망'이란 작품도 등장해 뜻밖이었다.

'키스'(물론 키스도 이 책에 등장함) 등 강렬한 작품으로 사랑받는 클림트의 작품들도 '아테르제 호수의 

섬', '사이프러스가 있는 풍경' 등 여러 번 등장하는데 기존에 내가 알고 있던 화풍과는 사뭇 다른 작품

들이어서 내가 아는 게 전부가 아님을 새삼 깨달았다. 내가 좋아하는 화가 중 한 명인 마르크 샤갈의 

작품도 '생일'을 비롯해 '바이올린 연주자', '나와 마을' 등을 만날 수 있어 더욱 좋았다. 


서양 미술의 대표적인 소재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성경이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선 이런

고전적인(?) 작품들은 거의 등장하지 않고 풍경화나 인물화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 점도 특색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책들에선 최대한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려고 특정 작가의

작품을 많이 소개하지 않는 반면, 이 책에선 클로드 모네, 구스타프 클림트, 빈센트 반 고흐, 카미유

코로 등 유명 작가의 작품들을 다섯 편 이상 다룰 정도로 저자 취향이기만 하면 굳이 균등한 대접을

하려 들지 않았다. 화가와 각 작품에 얽힌 사연이나 작품 설명과 함께 저자의 감상을 따라가니 작품과의

훨씬 농밀한 시간을 보낸 것 같은데 기존에 알던 작품들도 이해가 깊어진 느낌이고 새롭게 여러 작가와

작품들을 알게 되면서 그림을 보는 즐거움과 미술 감상으로 무엇을 누릴 수 있는지를 제대로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