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미술관 산책 - 예술의 천국을 함께 거닐다
한광우 지음 / 시공아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문화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이탈리아에는 무수한 세계적인 미술관들이 있어 미술을 테마로 하는 

여행을 해도 시간이 모자랄 지경이다. 이탈리아를 여행한 지도 무려 20년이 지나다 보니 그때의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그동안 '이탈리아는 미술관이다', '처음 만나는 7일의 미술 수업' 등의 책을 통해 그나마

이탈리아 주요 미술관들과 그 소장품들을 책으로나마 접할 수 있었다. 사실 20년 전 여행은 패키지로

가다 보니 겨우 바티칸 미술관만 수박 겉핥기로 봤고 다른 곳은 아예 미술관 관람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언감생심이었다. 그 당시엔 미술에 대해 그리 관심이 있지도 않았기에 별로 아쉽지는 않았는데

지나고 나서 미술에 관심이 커지다 보니 주요 미술관들을 방문하지 못한 게 정말 안타까워 언젠가는

꼭 미술관 여행을 떠나볼 생각이다. 이 책은 이탈리아에서 직접 미술 활동을 한 저자가 쓴 책이라 기존에

접했던 책들과는 사뭇 다르지 않을까 기대가 되었는데 이탈리아의 주요 도시인 로마,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에 있는 핵심 미술관들과 주요 소장품들을 알차게 소개한다.


먼저 로마부터 시작하는데 당연히 바티칸 미술관이 먼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의외로 로마 국립

박물관의 팔라초 마시모가 소개된다. 조금은 생소한 곳이었는데 여러 인상적인 조각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었다. 다음 주자인 카피톨리니 박물관 역시 거의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하는 게 아닌가 싶었는데 로마

황제 등의 여러 조각들이 눈길을 끌었다. 세 번째로 드디어 바티칸 미술관이 등장하는데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의 대표작들은 물론 여러 조각상과 건물 자체에 대해 상세한 해설을 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카라바조 등 여러 유명 작가의 작품을 대거 소장한 보르게세 미술관으로 마무리를 한다.


다음 도시인 피렌체에선 역시 우피치 미술관으로 시작한다. '우피치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등의 책을 통해 나름 친숙한 곳이라 낯설진 않았는데 역시나 전문가의 상세한 설명이 이해의 폭을 넓게

해주었다.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원본이 있는 아카데미아 미술관과 생소한 메디체오 라우렌치아노

단지까지 피렌체 미술의 정수를 담은 곳에다 추가로 바르젤로 국립 미술관과 산타 펠리치타 성당을

보완했다. 밀라노와 베네치아는 한꺼번에 다루는데 밀라노의 브레라 회화관과 암브로시아나 회화관,

노베첸토 미술관과 베네치아의 아카데미아 미술관까지 어느 한 곳도 놓치면 아쉬운 곳들이었다. 종교,

신화, 역사 등 작품 관련한 풍부한 설명을 곁들여 미술 감상에 즐거움을 배가 되게 했는데 이 책에서

다룬 미술관들을 언젠가는 꼭 직접 방문할 기회가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