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피치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손 안의 미술관 6
김영숙 지음 / 휴머니스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 피렌체에 여행 갔을 때 우피치 미술관 앞에만 가보고 관람을 하진 못했다. 대부분의 패키지

상품에는 우피치 미술관 관람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자유여행으로 가야 우피치 미술관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언제가 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탈리아 여행을 다시 간다면 반드시 일정에 포함시키고

싶은 곳이다. 그래서 책으로나마 이미 우피치 미술관 관람을 해보고 싶었는데 마침 우피치 미술관의

대표작 100점을 선정해 소개한 이 책이 제격이라 할 수 있었다.


우피치 미술관과 피렌체, 르네상스, 메디치 가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한 이후 중세부터 시대순으로

본격적인 작품 소개를 시작한다. 중세 작품은 종교화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치마부에나 조토 정도만 

아는 작가고 대부분 생소한 작가와 작품들이었다. 피렌체가 르네상스의 중심지였다 보니 르네상스

시대 작품들이 아무래도 주가 될 수밖에 없는데 우피치 미술관을 대표하는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봄' 등은 물론 흔히 르네상스의 3대 거장이라고 꼽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태고지', 미켈란젤로의 

'세례 요한과 성가족', 라파엘로의 '황금방울새와 성모' 등도 만나볼 수 있었다. 그 밖에 안드레아 

만테냐의 작품도 무려 다섯 점이나 선정되었다. 다음으로 16세기 미술에선 조금은 낯선 브론치노가

역시 다섯 점이나 선보이는데 당시 피렌체의 권력자 코시모 1세의 총애를 받았다고 하니 사실상 궁정

화가와 비슷한 지위에 있던 인물로 여러 사람들의 초상화를 볼 수 있었다. 베네치아파 화가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를 비롯해 다섯 점을, 베로네제와 틴토레토의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바로크 미술에선 유럽 미술관의 단골 손님인 루벤스를 필두로 악몽 

카라바조의 '젊은 바쿠스' 등을 볼 수 있었다. 보기 드문 여성 화가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자르는 유디트'로 마무리를 하였다. 그동안 우피치 미술관 하면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등만 알고 

있었는데 미술사에 등장하는 여러 명작들을 소장하고 있어 다음에 피렌체를 간다면 꼭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을 직관하기 위해 우피치 미술관을 방문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