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7일의 미술 수업
김영숙 지음 / 빅피시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동유럽 여행을 갔을 때 드레스덴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미술관들을 짧은 시간이나마 관람했다.

역시 책으로만 봤던 작품들을 직관해서 감개무량했는데 언젠가는 미술 여행이 주된 나만의 여행을 

꼭 가고 싶다. 그 이전에는 아무래도 책으로나마 보고 싶은 작품들을 만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 

'프라도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 '우피치 미술관에서 꼭 봐야 할 그림 100'의 저자가 쓴 이

책은 이탈리아에 있는 주요 미술관의 대표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어 과연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기대가

되었다.


제목에서 언급한 대로 일주일 동안 바티칸을 필두로 로마,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를 차례로 방문해

그곳의 대표 작품들을 관람하는 형식인데 그야말로 이탈리아의 핵심 관광지들을 돌면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니 이탈리아 미술 기행의 정석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로마와 피렌체는 아무래도 이틀씩을

할애해서 먼저 바티칸에선 시스티나 성당, 라파엘로의 방, 벨베데레 정원, 피나코테카를 차례로 다룬다.

시스티나 성당에선 역시 미켈란젤로의 천장화를 빼놓을 수 없는데 무려 20년 전에 봤던 기억이 지금은

가물가물해졌지만 올해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리움 전시를 통해서 비록 모사본이긴 하지만 제대로 

살펴볼 기회가 있었다. 원본은 사진을 찍을 수 없지만 리움 전시에선 한정된 공간이라 여유롭게 감상하진

못해도 사진은 마음껏 찍을 수 있어 좋았다. 이어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등 바티칸의 명작들을 제대로

감상할 기회를 가졌다. 로마에선 보통 미술관을 별도로 잘 안 가는 것 같은데 이 책에선 국립고전회화관,

도리아 팜필리 미술관, 보르게세 미술관과 산 루이지 데이 프란체시 성당, 산타 마리아델라 비토리오

성당에 있는 작품들을 다룬다. 주요 성경과 신화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은데 라파엘로가 평생 사랑한

라 포르나리나를 모델로 한 작품들이 소개되었고, 심화학습이라 할 수 있는 '더 깊은 교양'에서 마침

내가 최근 보고 온 '시스티나의 성모'가 나오니 정말 반가웠다. 피렌체에선 우피치 미술관은 물론

바르젤로 국립미술관, 아카데미아 미술관과 피티 궁전,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소장품을, 밀라노에선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 있는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과 브레라 미술관을, 마지막 베네치아는

아카데미아 미술관과 페기 구겐하임 미술관을 다루는데 페기 구겐하임 미술관이 유일하게 현대 미술품을

소장한 곳으로 포함된 게 이색적이었다. 작가와 작품에 관한 흥미로운 얘기들로 가득했는데 마리아

막달레나가 창녀로 규정된 게 교황 그레고리오 1세 덕분(?)이라는 등의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고,

심화학습에서 이탈리아만이 아닌 여러 곳에 있는 관련 작품들까지 한꺼번에 만끽할 수 있게 해줘 

미술이 주는 재미를 제대로 맛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