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곁에 잠들지 못한 왕비들 - 왕비릉 답사를 통해 본 조선왕비열전
홍미숙 지음 / 문예춘추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예전에 읽었던 '비운의 왕세자들'과 '왕을 낳은 칠궁의 후궁들', '조선을 걷다'의 저자인 홍미숙

작가가 쓴 책이라 기대가 되었는데 이전 책들에서 조선왕조의 역사를 색다른 측면에서 접근한 저자의 

관점이 흥미로웠다. 이번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왕비릉 답사를 통해 본 조선왕비열전이라 할 수 

있는데 주연 역할을 하는 조선 왕들에 비해 주목을 받지 못했던 조선 왕비들에 초점을 맞춘 점에서

과연 어떤 내용을 다룰지 궁금했다.


저자는 조선 왕실 가족 무덤 120기 중 북한에 있는 2기(제릉, 후릉)를 제외한 모든 곳을 답사한 후 

이 책을 썼는데 이 책에선 조선의 왕비 41명(폐비 3명 포함, 잠시 왕비가 되었다가 최종 빈으로 죽은 

장희빈 제외)의 능을 중심으로 얘기를 펼친다. 크게 왕 곁에 잠들지 못한 왕비들과 왕 곁에 잠든 왕비

들로 나누고 있는데 왕 곁에 잠들지 못한 왕비가 13명, 잠든 왕비가 48명이었다. 왕 순서, 원비, 계비

순으로 등장하는데 태조의 원비 신의왕후 한씨부터 왕 곁에 잠들지 못한 왕비들이 먼저 등장한다. 

왕의 무덤이 홀로 있는 경우가 태조, 단종, 중종의 세 명인데 태조의 경우 태종이 태조의 계비인 

신덕왕후 강씨의 무덤인 정릉을 이장하면서까지 태조를 홀로 모셨다. 왕비가 여러 명인 경우에는 왕과

왕비들이 함께 있는 경우가 일부 있으나 대부분은 왕과 한 명의 왕비가 같이 묻힌 경우가 많았다. 왕

곁의 자리를 차지하는 경우는 대부분 왕비의 아들이 왕이 된 경우였는데 성종의 제2계비 정현왕후

윤씨는 아들 중종이 왕이 되며 성종 곁을 독차지한 경우가 대표적이었다. 악비로 악명을 떨친 문정왕후 

윤씨는 아들 명종이 왕이 되었고 심지어 자신이 중종 곁에 잠들기 위해 제1계비 장경왕후 윤씨(인종의

어머니) 옆에 묻힌 중종의 정릉을 천장까지 했지만 결국은 태릉에 혼자 잠들게 되었다. 왕의 원비에

비해 계비가 왕 곁을 차지한 경우가 많았고 후궁은 아무리 총애를 받았어도 죽고 나서는 왕 곁에 잠들 

수 없었다. 현종처럼 오직 다른 왕비나 후궁 없이 명성왕후 김씨 한 명의 왕비만 둔 경우도 있고 성종,

중종, 숙종은 왕비만 세 명을 두었다. 조선 왕비 중 폐비 경력이 있는 왕비가 무려 11명이나 되는 등

(그중 7명만 복위가 되고 성종의 폐비 윤씨와 연산군, 광해군의 부인, 장희빈은 복위되지 못함) 왕비는

아들을 낳아 왕을 만드는지 등에 따라 천차만별의 삶을 살았고 명성왕후 민씨처럼 일제에 의해 살해되는

참혹한 경우도 있었다. 그동안 왕만 중심으로 조선 역사를 살펴봤다면 이 책을 통해 왕비의 관점에서

조선의 역사를 새롭게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