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세 미술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5
시모나 바르탈레나 지음, 임동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 유명 작가들의 그림들은 해외에 나가지 않으면 사실 보기가 어려워서 해외 여행을 나갈 수 있을

때까지는 책으로나마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작년 후반기부터 프라도 미술관을 필두로 우피치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를 다룬 책까지 봤고 이번에는 파리에 있는 오르세 미술관을 다룬 이 책을 손에 들었다.

루브르 박물관과 더불어 파리를 대표하는 미술관이지만 아직 가보지 못한 곳인 데다 내가 좋아하는

인상파의 대표 작가들의 명작들을 상당수 소장하고 있는 곳이라 과연 어떤 작품들을 만날지 기대가

되었다.


마로니에북스의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라 앞서 본 내셔널 갤러리 편과 기본 구성은 동일하다. 먼저

오르세 미술관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는데 이미 알고 있었지만 오르세 역을 미술관으로 개조한

이곳에는 19세기 후반의 미술작품을 주로 소장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본격적인 작품 소개에 들어가면

영광의 첫 타자는 토마 쿠튀로로 '쇠퇴기의 로마인들'이란 1847년 작품이 선정되었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작가와 작품으로 이어 등장하는 테오도르 샤세리오의 '테피다리움'도 마찬가지다. 3번

타자인 카미유 코로에 이르러서야 아는 작가가 등장하는데 이후 사실주의의 대가 쿠르베의 작품인

'오르낭의 장례식'과 '화가의 아틀리에'가 연이어 등장한다. 앵그르의 '샘', 밀레의 '이삭 줍는 여인들'

등 세기의 명작들이 초반부터 분위기를 뜨겁게 달군다. 그리고 당시 파란을 일으켰던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식사'와 '올랭피아'가 등장하면서 초반부를 후끈하게 달아오르게 만든다. 이후 인상파 화가

들이 모네를 필두로 차례차례 등장하는데 르누아르의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로 절정에 달한다.

빼놓을 수 없는 고흐의 작품으로는 자화상을 비롯해 총 네 점이 소개되는데 '론강의 별이 빛나는 밤'이

빠져서 아쉬웠다. 고갱, 로트렉, 세잔 등 쟁쟁한 화가들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앙리 루소의

'전쟁(불화의 기병대)'이나 앙리 마티스의 '호사, 평온, 그리고 관능'도 포함되어 있는 건 좀 의외였다.

절정을 장식했던 르누아르의 '목욕하는 여인들'로 마무리를 하는데 각종 미술책에서 봤던 유명 작품들이

정말 많아 책을 보는 내내 눈이 호강했는데 언제가 될지 몰라도 꼭 오르세 미술관에서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을 직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