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떨어지지 않는다
리안 모리아티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가족이 테니스 선수 출신인 델라니 부부의 집에 어느날 사반나라는 여자가 나타난다. 남자친구에게

폭행을 당하고 맨발로 뛰쳐나온 그녀를 집으로 들여 마치 딸처럼 돌보던 부부와 네 명의 자녀에게 낯선

사반나의 출연은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결국 그녀의 정체가 드러난 후 충격적인 비밀을 폭로하고

사라지자 조이(델라니 부인)마저 행방이 묘연해지는데...


리안 모리아티와는 '허즈번드 시크릿'으로 인상적인 첫 만남을 가진 이후로 '커져버린 사소한 거짓말', 

'당신이 내게 최면을 걸었나요?', '아홉 명의 완벽한 타인들'까지 연이어 만나게 되어 한동안 가장 친한

작가 중 한 명이 되었는데 확인해 보니 마지막 만남이 코로나 시대 이전이었다. 오랜만에 신작으로 

재회하게 되었는데 제목부터 무슨 의미인지 도통 알 수가 없어 궁금증을 자아냈다. 제목만 보면 좀 

뜬금없이 뉴턴의 사과가 떠올랐는데 이 책에선 사과보다는 테니스가 중심 소재라 할 수 있었다. 테니스

교실을 운영하다 은퇴한 테니스 마니아 델라니 부부와 부부의 영향으로 어릴 때엔 테니스에 열광했던

에이미, 로건, 트로이, 브룩까지 네 명의 남매에게 갑자기 등장한 사반나로 인해 파문이 일어난다. 

정체불명의 젊은 여자를 집으로 들여 한동안 같이 지내는 것이 못마땅한 아이들과 뭔가 비밀을 숨기고 

있는 사반나, 그리고 사반나가 떠난 이후 실종된 조이까지 사반나가 등장한 시점과 조이가 사라진 

현재 시점을 번갈아가며 얘기가 진행된다. 


테니스라는 공통 분모로 연결된 델라니 가족 사이의 미묘한 신경전은 사반나의 등장으로 점점 심해지고

엄마인 조이가 난데없이 사라지면서 아빠인 스탠에게 의심스러운 정황이 드러나자 아이들도 아빠에 

대한 의심으로 편이 나뉘게 된다. 사반나의 정체가 드러나고 그녀가 터뜨리고 간 엄청난 폭탄은 부부 

사이의 갈등을 불러오는데 부부 중 한 명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그 배우자를 의심하라는 

만고불변의 법칙에 따라 스탠에게 의혹의 눈길이 쏠린다. 스탠도 뭔가 숨기는 듯한 모습에 경찰과 

주변 사람들은 그를 의심의 눈초리로 노려보는 가운데 역시나 좀 어이없는 진실이 드러난다. 리안 모리아티 특유의

섬세한 갈등 설정과 능수능란한 글 솜씨는 이 책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는데 사람들 사이의 미묘한

감정의 골을 잘 건드리는 작가라 할 수 있었다. 델라니 가족보다는 오히려 사반나가 맹활약을 한 작품

이었는데 그녀의 캐릭터를 잘 살리면 다른 작품에서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