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으실 대로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셰익스피어 전집 4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이윤주 옮김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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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문호를 꼽으라면 여러 사람들이 떠오르지만 항상 수위를 다툴 사람 중 한 명이 셰익스피어다.

'햄릿'을 필두로 한 4대 비극은 물론 '로미오와 줄리엣' 등 그가 남긴 작품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되어 늘 문화 콘텐츠의 보고라 할 수 있는데 고전이 늘 그렇듯 그 작품을 제대로 읽은 사람은

드문 게 현실이다. 나도 그나마 '햄릿'을 몇 년 전에 읽은 것 외에는 아동용으로 여러 작품들을 읽었을 뿐

성인이 되어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거의 읽지 못했고, '처음 읽는 셰익스피어' 등 셰익스피어를

다룬 책들은 간간히 읽었는데 '위대한 치유력 셰익스피어 인문학'이란 책에서 핵심 내용만 짧게 만나봤던

이 작품을 오랜만에 셰익스피어의 완역본으로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 책은 제목부터 국내에 '뜻대로 하세요'와 '좋으실 대로'의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이 책에선 한국

셰익스피어학회에서 내놓은 '셰익스피어 연극사전'에 제시된 제목을 따랐다고 한다.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 중 하나라는(4대 비극은 알아도 5대 희극은 몰랐는데 찾아보니 '베니스의 상인', '한여름밤의

꿈', '말괄량이 길들이기', '십이야'와 이 책에 해당함) 이 책은 양쪽 집안에서 거의 쫓겨나다시피한

두 남녀가 극적으로 결혼에 골인하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그리고 있다. 지금은 너무 많은 작품에서

써먹어 그리 새로울 게 없지만 남장여자를 등장시켜 남녀관계에 갈등을 일으키는 수법은 거의

셰익스피어의 전매특허가 아닐까 싶다. 당시 연극무대에선 여자가 배우를 할 수 없어 남장여자가 아닌

여장남자들이 연기해야 했던 상황을 생각해보면 결국 남자가 남장여자역을 해야 하는 묘한 상황이

연출되어 실제 공연을 봤다면 정말 황당한 상황이었을 것 같은데 아마 이런 걸 셰익스피어가 노린 것

같다. 큰 형인 올리버가 유산을 독차지하고 완전 찬밥신세였던 막내 아들 올란도와 작은 아버지에 의해

공작이었던 아버지가 추방당하고 눈엣가시로 사촌동생인 실비아와 함께 지내는 로잘린드가

사랑의 결실을 맺기까지의 우여곡절이 그려지는데 첫눈에 반한 두 사람이 각자 큰 형과 작은

아버지에게서 도망쳐 숲속에서 극적으로 만나면서 점점 분위기가 무르익는다. 문제는 로잘린드가 

도망치면서 남장을 했는데 그걸 모르는 올란도가 남장여자인 로잘린드에게 로잘린드와 사랑이

이뤄지게 도와달라고 하고 로잘린드가 그런 올란도를 시험하는 과정이 펼쳐지면서 절정으로

치닫는다. 게다가 로잘린드가 여자란 사실을 모르고 그녀를 흠모하는 피비와 피비를 짝사랑하는

실비어스까지 물고 물리는 사랑의 숨바꼭질이 계속되면서 분위기가 한껏 고무되다가 결국

로잘린드가 결자해지하면서 모두가 사랑을 이루는 해피엔딩을 맞는다. 여러 복잡한 갈등과 문제가

너무 쉽게 해결되어 좀 황당할 지경이었는데 그 당시를 생각하면 나름 주체적인 여성이었던

로잘린드가 결국엔 가부장적 결혼제도에 편입되어 버리는 부분은 이 작품의 한계라 할 수 있지만

네 쌍의 서로 다른 스타일의 커플들을 통해 사랑과 결혼의 여러 면모를 유쾌하게 보여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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