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꿈결 클래식 2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백정국 옮김, 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이 낳은 세계적인 문호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4대 비극은 물론 '로미오와 줄리엣' 등 그의 작품은 너무 유명해서 직접 읽어보지 않았어도 대략의

줄거리는 아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정작 원작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도 거의 없다는 게 현실이다.

나도 어릴 때 아동용으로 여러 작품들을 봤던 기억들이 어렴풋이 남아 있는데

이 책을 통해 오랜만에 원작의 진가를 확인할 기회를 얻었다.

햄릿은 문학작품 속 주인공으로서만 아니라 심리학 등에서

우유부단하고 갈등하는 내향적인 인물의 대명사로도 이름이 높다.

그와 대조적으로 행동이 앞서고 외향적인 스타일의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와 종종 비교되곤 하는데

원작을 읽어 보니 햄릿이란 인물에 대한 평가가 좀 지나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느닷없는 아버지의 죽음과 어머니가 삼촌과 결혼하는 정말 받아들이기 힘든 황당한 상황 아래서

햄릿이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었다. 아버지의 유령이 나타나 자신의 죽음이 삼촌 때문임을 알리자

신중한(?) 햄릿은 진짜 삼촌이 아버지를 죽였는지 연극을 통해 확인한 후 고통스러워하는데

삼촌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가 그런 삼촌과 결혼한 끔찍한 상황에

쉽게 복수라는 결단을 내리기는 누구나 쉽지 않을 것 같다.

어머니만 아니어도 결단하기가 좀 더 쉽겠지만 어머니도 연관된 일이니 주저하다가

결국엔 엉뚱하게 사랑하는 오필리아의 아버지 폴로니어스만 죽이게 되고

삼촌의 계략에 의해 잉글랜드로 떠나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간신히 돌아온 햄릿은 오히려 자신에게 복수하려는 폴로니어스의 아들 레어티스와

원치않는 결투를 벌이게 되고 그 자리에서 그동안 벌어졌던 비극의 종지부를 찍는다.


대강의 줄거리는 알고 있었지만 완역본을 읽으니 느낌이 역시 달랐다.

친절하게 각주까지 달려 있어 좀 더 원작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는데

마지막에 실린 해제를 통해 그동안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전에 읽었던 '폭풍의 밤'에서도 셰익스피어의 결혼생활이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음을 느꼈는데

여전히 의문투성이인 그의 삶이 그가 만들어낸 작품들만큼 많은 얘기들은 만들어내지 않았나 싶다.

특히 '햄릿'이 삭소 그라마티쿠스의 '앰릿'이란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사실은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 저작권이나 표절이란 개념 자체가 없던 시절이라 뭐라 할 순 없지만

비슷한 작품이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흥미로웠다.

그리고 햄릿을 보는 여러 관점도 소개되고 있는데, 익숙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외에

페미니스트적 접근이나 신역사주의적 접근으로 햄릿을 바라보는 재미도 나름 솔깃했다.

햄릿에 대한 상반된 평가까지 햄릿에 대한 여러 가지 얘기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는데

역시 고전이 왜 고전인지,고전의 진가를 알려면 왜 원전을 읽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