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유력 셰익스피어 인문학 - 셰익스피어, 삶의 무대에서 치유의 깃발을 올리다
최용훈 지음 / 페르소나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영국이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했던 셰익스피어는

세계 문학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작가 중 한 명이다.

'햄릿'을 비롯해 그의 작품 중 최소한 한 두 편 정도는 누구나 줄거리를 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 책은 그런 그의 작품들을 소재로 하여 인문학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소재로 하기에 더욱 흥미로운 얘기들이 기대되었는데

예상 외로 모르는 작품들이 상당했다.


역시 시작은 '햄릿'을 비롯한 4대 비극이라 불리는 작품들로 문을 여는데,

셰익스피어의 비극은 성격의 비극이라는 점에서 고대 그리스의 운명의 비극과 대비된다.

햄릿의 우유부단함, 리어왕의 자만심, 오셀로의 질투심,

멕베드의 권력에의 탐욕은 그들을 결국 몰락하게 만든다.

로맨스의 대명사격인 '로미오와 줄리엣'은 원수 집안의 남녀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한다는

슬픈 사랑 얘기의 전형을 만들어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급격한 변화가 불어닥치던 당시 모든 게 변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가

바로 사랑임을 제대로 보여준 작품인데 점점 사랑의 가치가 퇴색되고 있는 현실에서 보면

좀 현실감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믿고 싶고, 동경하는 사랑 얘기의 표본인 작품이었다.

그의 작품들을 보다 보면 유사한 설정의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는데,

남장 여인을 등장시켜 복잡한 남녀관계와 소동을 만들어내는 작품으로

'뜻대로 하세요'와 '베로나의 두 신사', '십이야' 등이 있고,

쌍둥이를 등장시켜 혼란을 일으키는 작품으로 '실수연발'과 '십이야'가 있었다.

이렇게 기본적인 설정 자체가 유사한 작품들이 많다 보니

원래부터 알고 있던 작품 외에는 내용이 서로 헷갈리기 시작했는데

아무래도 원작을 제대로 읽어야 작품들간의 미묘한 차이들을 확실하게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총 20편의 작품 중에 낯익은 작품들도 있었지만 예상 외로 낯선 작품도 적지 않았다.

아무래도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어릴 때 아동용 세계문학전집에서 본 것 외엔 

성인이 되어 제대로 된 완역본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

'아테네의 타이몬'을 비롯하여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난 작품들도 많았다. 

이 책에선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 희극과 비극에 치우쳐 역사극이라 할 수 있는 작품들을 다루지

않았다는 아쉬움이 좀 남기는 하지만 왠만한 작품들을 망라하면서 기본 줄거리와 감상 및 분석,

주요 문장들에 대한 인용까지 담고 있어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가진

가치와 매력을 간략하게나마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진면목을 확인하기 위해선 완역본을 통해 음미해야 하겠지만

그러기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