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프래질 - 불확실성과 충격을 성장으로 이끄는 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안세민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처음 알게 된 것은 북다이제스터님의 서재에서였다. 북다이제스터님께서 강력 추천한 책이라 기억하고 있다가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완독을 못했다가 다시 도전에서 완독했다. 처음에는 책이 두껍고 다소 낯선 어휘들 때문에 혼란스러웠다. 두번째 읽을 때는 느긋하게 집중해서 읽어서 훨씬 재밌었다.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를 알게 되어 그리고 '안티프래질' 이란 개념을 알게 되어 기쁘다. 오랜만에 만난 지적자극이었다.

 

 새로운 사상을 알게 된다는 것은 지금까지 전혀 보지 못했던 세계가 보이는 것과도 같다. 시야가 넓어지고 세계관이 넓어진 느낌이다. 그만큼 이 책은 내 지적세계를 넓혀주었다. 그리고 깊게 해줄 것이다.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덕분에 통계와 확률, 불확실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좀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상대주의와 경험주의에 대한 지적 세례를 받았다. 탈레브 덕분에 철학자 존 그레이와 칼 포퍼를 만나게 된 것도 큰 수확이었다. 앞으로 존 그레이와 포퍼의 책들과 흄의 저서들을 읽고 싶다.

 

 이 책에 대한 소개를 좀 해야겠다. 이 책을 나는 철학서, 사상서로 읽었다. 탈레브가 만든 '안티프래질' 이란 개념은 세상을 보는 새로운 창이며 사상이다. 안티프래질이 무슨 의미냐면 프래질(깨지기 쉬움)의 반대말로 자극을 받으면 더 강해지는 성질을 말한다. 마치 인간의 면역력이나 근육처럼 말이다. 탈레브는 세상을 프래질과 안티프래질로 구분하며 우리에게 새로운 통찰을 준다. 어떤 것이 프래질한지, 어떤 것은 안티프래질한지 구분해서 보여준다. 거대하고 통일된 것은 어떻게 해서 프래질해지는지, 세계금융이 어째서 프래질한지 설명해준다. 그리고 어떤 것은 안티프래질하고 삶에서 안티프래질한 것이 어떠한 가치를 가지는지 알려준다. 거기에서 이런 깨달음이 나온다. 우리는 역경과 실패를 혹은 시련을 너무 두려워하고 회피해서는 안된다. 그러한 자극은 우리를 더 강하게 단련시켜준다. (그렇다고 역경과 시련, 실패를 겪는다고 기분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더 많은 자극과 경험이 우리를 더욱 안티프래질하게 만들어준다. 하나의 이론, 하나의 신념이 우리를 굉장히 프래질하게 만들 수 있다.

 

 두꺼운 책이지만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다. 그의 책을 모두 다 읽었다. 그의 책들 <블랙 스완>과 <행운에 속지마라>도 추천드린다. 읽는 순서는 크게 상관없는 거 같다. 출간 순으로 <행운에 속지마라>, <블랙 스완>, <안티프래질>로 읽는 것이 이해는 쉽겠지만 <안티프래질>을 빨리 만나고 싶은 분들은 곧장 달려가도 좋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8-03-02 22: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얼마전 친구와 사람에게 fragile 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까? 라는 이야기를 나눴어요..

고양이라디오님이 읽으시면 경제학 서적도 철학서, 사상서로 다가오는군요

<안티프래질> 이란 새로운 창을 소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18-03-03 16:04   좋아요 0 | URL
읽어보시면 철학서, 사상서란 생각이 드실꺼예요ㅎ

좋은 주말 되세요^^

2018-03-03 16:0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