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비결 - 사기, 성공하는 관계를 말하다
박영규 지음 / Mid(엠아이디)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MID 출판사에서 신간이 나왔다. 이번 신간의 제목은 <관계의 비결>이다. 처음에 나는 의아했다. MID출판사는 과학전문 출판사인데 <관계의 비결>은 고전 <사기>를 통해 보는 관계에 관한 책이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간 MID출판사 책들은 대박 아니면 평타 이상이었기 때문에 믿고 서평단에 신청해서 책을 보았다.

 

  부담없이 책을 펼쳐보았고 막힘없이 술술 읽었다. 평소에 사마천의 <사기>는 꼭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그런 <사기> 속의 이야기들을 저자를 통해 전해들을 수 있어 즐거웠다.

 

  사마천의 <사기>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수많은 인물들 중에 성공하는 이가 있었고 실패하는 이가 있었다. 저자는 실패와 성공의 원인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통해서 풀어낸다. 이 책은 성공하는 관계와 실패하는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인간관계가 일생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두 인간관계 있어서 실패를 겪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살면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인간관계를 깊이 숙고하는 사람은 드물다. 실패한 인간관계 때문에 괴로워하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비슷한 유형의 실패한 인간관계를 반복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성공한 인간관계를 잘 맺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어떻게 그렇게 사람들의 마음을 잘 사고 인간관계가 좋은 것일까? 그 원인을 딱 꼬집어 말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이 책은 자신이 살아오면서 실패하거나 성공했던 인간관계를 떠올려 보면서 그 원인을 분석해 보기 좋은 책이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경험을 한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서 성장한다. 책은 훌륭한 간접경험의 도구이다. 혹자는 책과 간접경험을 무시한다. 직접 체험이야말로 진정한 체험이라 말한다. 맞는 말이다. 간접 체험보다 직접 체험은 훨씬 강렬하다. 하지만 간접 체험의 장점으로 크게 세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다.

  첫째, 간접 체험의 가장 중요한 점은 직접 체험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보다 수월하고 명확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경험하는 것을 모두 수용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은 실패를 통해 크게 배우고 성장하지만 어떤 사람은 그 실패 속에 파묻혀 버린다. 똑같은 경험이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누군가에게 일생일대의 경험이 다른 누군가에겐 그저 스쳐지나가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지난 경험과 앞으로의 경험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책은 무엇보다 훌륭한 도구이다. 나는 과거에 첫 사랑과 이별의 아픔을 겪었다. 하지만 그 경험이 너무나 커서 당시의 나는 제대로 수용할 수 없었다. 그 당시 나는 내게 무슨 일이 벌어진 건지조차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 그 때 구원을 위해 찾은 것이 책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게 일어난 일을 이해할 수 있었다. 상대방의 마음과 나의 지난날의 과오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책이 없었다면 그 경험을 온전히 수용할 수 있었을지 모르겠다.

  둘째, 간접 체험은 예방백신과 같다. 책을 통해 간접 경험한 것은 직접 경험을 했을 때 더 크게 다가오기도 하고 그 강도가 줄어들기도 한다. 예를 들면 사랑과 이별에 관한 책과 영화를 많이 본 사람과 사랑과 이별에 대해 전혀 문외한인 사람은 사랑과 이별에 대한 경험을 할 때 느끼는 것이 사뭇 다를 것이다. 죽음에 대한 부분도 그렇다. 평소 죽음과 이별에 대한 책을 많이 읽어서 그것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한 사람과 한 번도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은 죽음과 이별을 받아들일 때 다를 것이다.

  셋째, 간접 체험은 직접 체험으로 하기 어려운 것들을 체험하게 해준다. 이것은 간접 체험의 큰 장점이다. 우리는 우리가 사는 세상 외의 세상은 상상하기 어렵다. 의사나 변호사의 삶에 대해 영화나 소설을 읽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의사나 변호사를 상상할 때 많이 다들 것이다. (물론 왜곡된 간접 체험을 하게 될 우려도 있지만.) 혹은 해외나 과거 미래 속에의 삶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이 책 <관계의 비결>은 항상 인간관계에 부딪치며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훌륭한 간접 체험을 제공해준다. 사마천의 <사기>라는 고전을 통해 저자는 우리에게 성공하는 관계와 실패하는 관계의 예를 들어 설명해준다. <사기> 속의 이야기들은 모두 흥미롭고 재미있다. 저자는 고전 <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현실 속의 이야기들이나 최근 영화나 소설 등 다양하고 풍성한 이야기 거리를 들려준다. 다방면에 박식한 저자의 풍성하고 유익한 이야기를 한가위에 즐겨보시길. 그로 인해 과거의 자신의 인간관계를 돌아보고 교훈을 얻어 보시길 바란다. 현재와 미래의 인간관계에 분명 큰 도움을 얻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