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생각해 봐! 2 - 세상도 나도 바뀔 수 있어
강수돌 외 지음 / 낮은산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과학저술가 하리하라 이은희씨의 책을 찾아보던 중에 읽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은 이은희씨 뿐만 아니라 허지웅씨를 비롯하여 총 7명의 저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이 책은 근대 자본주의 문명의 기본이 되는 경쟁, 소비, 차별, 자유, 약육강식, 효율, 경제성장의 신화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하는 책입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속에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본질과 실체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저는 사람들이 자본주의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과 욕망이 어떻게 자본주의에 물들어 있는지 깨달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자본주의의 문명에 물들어 있습니다.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해도 이미 몸의 반쯤을 담그고 있기 때문에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 머리까지 푹 잠겨서 살아가서는 안 됩니다. 적어도 자신의 욕망을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이상과 현실에 있어서 어느 정도 타협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 합니다.

 

 200p의 분량으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도 읽을 수 있게 쉽게 쓰여진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자본주의 속에서 모두가 조금씩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대안들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