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9.9

 감독 최승호

 출연 이명박, 김재철, 김장겸, 고대영

 장르 다큐멘터리

 

 

 <공범자들>은 이명박근혜 정권이 어떻게 언론 장악을 했는지 전과정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최승호 감독이 직접 언론 장악에 참여한 장본인들을 찾아가서 인터뷰합니다. KBS가 권력에 의해 장악되는 순간부터 시간순으로 전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를 보고 리뷰를 얼른 남겨야겠다고 생각했는데 한참 후에 리뷰를 씁니다. 너무나 재밌게 영화를 봤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가 모든 국민이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이나 교훈적, 실용적 목적에서 뿐만 아니라 영화 자체가 아주 재밌습니다. 영화 보는 내내 많이 웃고 많이 분노했습니다. 마지막엔 감동의 눈물이 흘렀습니다. 연출, 편집, 사운드 모두 훌륭했습니다. 다큐멘터리 영화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 재밌습니다. 취재하고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코믹한 상황도 많이 벌어집니다. 이 영화에는 진실이 한가득 담겨있습니다.  

 

 저는 이명박이 대통령이 될 때 정치에 별 관심이 없는 대학생이었습니다. 이명박과 사대강 사업에 분노하는 선배의 이야기에 공감하지 못했습니다.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광우병 촛불집회에 참여도 했지만 어쩌다 따라간 것일 뿐 그 의미를 이해하지도 못했습니다. 강 건너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마을과 산이 불타고 있었지만 제게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KBS, MBC가 장악당하고 PD수첩이 폐지되고 수많은 PD, 기자들이 해직되고 좌천되었지만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손석희가 100분 토론에서 하차하고 뉴스에서 클로징 멘트로 정부에 쓴 소리를 한 행커가 해직된 것도 몰랐습니다. KBS, MBC 직원들이 파업을 하는 것은 알았지만 '왜' 하는지는 몰랐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나중에서야 알았습니다. 얼마나 치열한 투쟁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정의가 짓밟히고 있었습니다. 언론이 정부의 시녀로 전락하고 있었습니다.

 

 이 영화가 꼬집는 사람들이 '공범자들' 이라면 정부의 언론장악이라는 사태에 대해 무관심하고 침묵했던 우리는 '방조자들' 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고 사실을 알았으면 합니다. 과거를 바로 잡았으면 합니다. 그것이 우리 '방조자들' 의 최소한의 속죄일 것입니다. 우리를 대신해서 싸우고 투쟁하고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사람들을 기억합시다. 그분들께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최승호 감독의 <자백>도 보고 싶습니다. 이 역시 평이 좋은 영화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7-09-08 18: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7년-그들이 없는 언론 을 먼저 봤어요 그들의 외롭고 치열한 투쟁을 모르고 기레기라고 싸잡아서 이야기 했던게 어찌나 부끄럽고 미안했던지..

지금 자한당은 정부의 언론장악이라며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는데, 그들은 이 영화를 보기는 했는지..

제 결론은 그들도 이미 다 알고 자신 스스로 모순을 알면서 보이콧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9-08 21:45   좋아요 0 | URL
몰랐던 영화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다 알면서 그런다고 생각합니다. <공범자들> 영화에서도 참 뻔뻔한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부끄러움이란 없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