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단장 죽이기 2 - 전이하는 메타포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홍은주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Q84> 이후 7년 만의 장편소설로 하루키가 돌아왔다. <1Q84> 3권을 읽고 있지도 않은 <1Q84> 4권이 무척 읽고 싶었었다. 다행히 이번 <기사단장 죽이기>는 2권에서 이야기가 완결된다. 있지도 않은 3권을 애타게 찾을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 하루키의 소설은 닫힌 결말보다 열린 결말이 많았다. 뭔가 끝이 더 있을 것 같은 그런 느낌의 결말. 그래서 오히려 더 여운이 남고 좋았던 건지도 모르겠다. 닫힌 결말은 푸근한 느낌을 주지만 왠지 하루키답지 않아서 어색하다. 그래도 그 아쉬운 부분을 <기사단장 죽이기 비하인드 북>(사은품)을 통해서 조금 해소했다. <기사단장 죽이기>의 모티브가 된 고전들과 하루키의 오마주를 확인해서 즐거웠다.

 

 아쉽다. 너무 빨리 읽어버렸다. <기사단장 죽이기> 1, 2권을 항상 책가방에 가지고 다니며 틈날 때마다 읽었다. 지루할 틈이 없었다. 잠시 쉬어갈 휴게소도 없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부분도 빠짐없이 재밌게 읽었다. 하루키는 역시 하루키다.

 

 좋은 글들도 많아서 많이 메모했다. 그리고 하루키스러운 요소들이 많아서 식상하면서도 친근했다. 일단은 성공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식상할 수 있는 요소들을 알맞게 변형해서 내놓았다. 재료는 같지만 색다른 음식이랄까? 나는 그런 요소들이 싫지 않았다. 반가웠다.

 

 참으로 하루키적인 소설이었다. 저자의 이름을 가리고 누군지 맞추는 테스트를 하면 백발백중으로 맞출 자신이 있는 작가다. 그만이 가지고 있는 오리지널리티와 매력, 개성이 모두 담긴 작품이었다. 그리고 하루키만의 따뜻함도 느낄 수 있는 작품이었다.

 

 하루키의 모든 것이 담겨있다. 하루키의 팬이시라면 필독! 한여름 밤에 재미난 소설을 읽고 싶은 신 분들도 추천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르케스 찾기 2017-07-30 11: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감.....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8-01 14:2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마르케스 찾기님 덩케르크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ㅎ

마르케스 찾기 2017-08-01 14:35   좋아요 1 | URL
아이멕스로 촬영한 영화라 1mm의 짤림도 없이 다 볼 수 있다는 아이멕스관에서 봤습니다 (그와중에 대기업의 상술에 소극적으로 저항하느라 제일 싸고 조용한 조조로ㅋ)

다소 감동을 주려고 애쓴 흔적이 두드러지게 드러나서.. 아쉬웠지만,,, 결말에 3만이 아닌 30만의 반전에서.. 세월호때의 우리 모습이 떠올라서 감동이 배가 되더라구요.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킨 사령관의 모습, 끝까지 전쟁터에 남아 싸우겠다는 그 모습에서 제일 먼저 탈출한 선장의 모습과 우리나라 지도자들의 모습도 생각났구요.
살아남아서 부끄러워하며, 미안해 하는 모습이 아팠고... 괜찮다고 응원하며 반기는 모습도 배워야 했다는...

배울 점이 많은 영화였지만... 중간중간에 감동을 주려 애쓴 모습이 너무 잘 드러나서 별 반개 정도만 빼는ㅋㅋ
주제와 영상 다 좋았으나.. 감독의 의도가 관객이 ˝느끼는 것˝이 아닌 ˝느끼게 하려드는 것˝이 감독의 욕심이 지나쳤다고 생각되어서요ㅋㅋ

그래도 그 짧은 상영시간이 깊이 있게 느껴진 스토리였어요... 저는요ㅋㅋㅋ

보셨나봐요ㅋ
그러실 거라 생각했어요ㅋ
저는 내일 개봉되는 ˝택시운전사˝도 보러 갑니다ㅋ

고양이라디오 2017-08-01 14:43   좋아요 1 | URL
저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약간 감독의 의도가 드러나는 듯한 장면들이 많아서 조금 저항감이 들었습니다. 놀란 답지 않았어요ㅎ

<택시 운전사> 벌써 내일 개봉이군요. 저도 내일 조조로 봐야겠습니다^^

즐거운 영화관람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