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스테펜 크베넬란 지음, 권세훈 옮김 / 미메시스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밤 9시 48분 도서관 시간이 끝나갑니다. 10시가 되면 짐을 챙겨서 집으로 가야합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초속 5cm>를 반납했습니다. 신간도서 신청한 책들이 도착해서 수의사 제임스 해리엇의 에세이 <이 세상의 크고 작은 동물들>과 콜린 매컬로의 <카이사르의 여자들 2> 를 빌렸습니다.

 

 저녁을 배불리 먹은 탓인지 책을 읽으면서 집중이 되지 않고 졸렸습니다. 잠시 엎드려 자고 일어나 <뭉크>를 마저 보았습니다. 만화라 그런지 부담없이 잘 읽혔습니다.

 

 왜 <뭉크>가 읽고 싶어졌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아마 진중권씨의 저서를 만화로 각색한 <삼인 삼색 미학 오디세이>를 보고 뭉크에 대해 궁금해졌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도 여전히 뭉크에 대해 잘 모르겠습니다. 그의 어린 시절 이야기가 빠져 있어서 그런 것도 같습니다. 혹은 그의 생각이나 말들의 인용이 부족한 것도 같습니다. 뭉크 말고 오히려 그 주변 인물들이 더 비중있고 자세히 그려진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뭉크의 사상이나 생각들, 그가 어떤 사건이나 체험에 영향을 받았는지가 자세하게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왠지 뭉크는 어린 시절부터 노년까지 크게 변하지 않은 평면적 인물로 느껴집니다.

 

 그의 작품들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혹은 미술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는지도 전혀 모르겠습니다. 그냥 뭉크의 청년시절 한 토막을 멀리서 잠시 지켜본 느낌입니다. 뭉크와 그 주변 인물들을요.

 

 더 안타까운 것은 이 책을 읽고 나니 뭉크가 더 궁금해지거나 알고 싶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만족스럽지 않은 책이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ora 2017-02-20 14: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만화라 그런걸까요?

고양이라디오 2017-02-21 18:47   좋아요 0 | URL
아니요. 그건 아닌거 같습니다. 저는 평소 전기만화들을 눈에 띄면 빌려봅니다. 다른 작품들은 만족했거든요. 이 책은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