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단에 당첨되어 읽어본 책이다. 다시 훑어보니 별 내용이 없었던 거 같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의 실전지침과 책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있는 9장만 훗날 다시 읽어보면 될 것 같다. 그래도 창업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 좋았다. 책에 8가지 원칙이 소개되어있다. 뻔하지만 중요한 원칙들이다. 창업하기 전이나 이미 창업하신 분들도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면서 자신의 원칙을 가다듬으면 좋을 듯 싶다. 아래에는 밑줄 친 내용들이다.



 "그런데 사업 계획서라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일까? 미국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향후 3~5년의 계획을 담고 있으며, '한 기업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 따라야 할 경로를 대략적으로 그린,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되는 문서' 이다. 일반적으로 사업 개요, 회사 개요, 시장 분석, 조직 운영 계획, 재무 분석 등등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p32


 "중소기업청의 창업마당(k스타트업 www.k-startuo.go.kr)에서도 사업 계획서 작성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창업 강좌(창업에듀)에서 수강 신청을 하면 된다. 


 "존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비롯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들을 독학했다." -p64


 "행정자치부에서 운영하는 자원봉사 포털 www.nanumkorea.go.kr  에서 각 지역별 분야별 봉사활동을 찾을 수 있다. 자격이 있는 경우 재능 나눔형 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데, 한국 해비타트 등의 비영리 단체와도 연계되어 있다." -p108


 "링크드인은 2011년부터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내의 비즈니스 인맥 관리 서비스로는 링크나우 www.linknow.kr 가 있다." -p122


 "기업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빨리 조치를 취한다면 고객은 고마워할 것이다. 거기에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20퍼센트 할인 쿠폰을 제공하라." -p137


 "고객들에 대해 알아내라. 직업과 가족에 대해 질문하라. 선호하는 브랜드, 색상이나 스타일에 대한 자료를 컴퓨터 시스템에 계속 수집하라. 개별화된 서비스가 판매를 낳는다." -p151


 "고급차 딜러 칼 슈얼은 고객 서비스에 대한 베스트셀러 <평생 고객>에서 이 문제를 언급하였다. 슈얼은 사업에는 '미소가 아니라 시스템' 이 필요하다고 썼다." -p219


 "그런데 그 임원이 거꾸로 나에게 그런 책을 쓰려는 개인적인 이유를 물었다. (중략) 매일 읽어 볼 수 있도록 그 이유들을 종이 위에 써 두라고. 책을 쓰다 보면, 글 쓰는 것이 재미가 없는 날이 있을 거예요." 라고 그 임원이 말했다. "그만두고 싶을 텐데 그때마다 책을 쓰려는 이유를 들여다보면 포기하지 않고 글을 계속 쓰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p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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