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진 책임은 분명하지만 분량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싸네요. 저는 중고로 구입해보았습니다. 152p의 얇은 책과 57분 짜리 DVD가 수록된 책입니다. 108p 외에는 부록으로 영문판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이 워싱턴 대학 비즈니스 스쿨에서 학생들과의 대담을 기록한 책+DVD입니다. 전에 이 영상을 유투브를 통해 본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학생들과 대담을 하기에 앞서 두 사람은 자신이 지금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던 비결을 설명해줍니다. 워렌 버핏은 중요한 것은 IQ가 아니라 합리성이라고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마력이 아닌 출력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한 가지 제안을 합니다. 자신의 습관을 되돌아보라고 말합니다. 

 

 원래 습관의 족쇄란 너무도 가벼워서 느낌조차 없다가도,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무거워져 결국에는 다리를 절단 내고 맙니다. 제 나이쯤 되면 습관을 바꾼다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이미 습관의 노예가 되어버린 것이죠. 하지만 오늘 당장 좋은 습관을 택해 실천하겠다고 다짐하면 여러분은 머잖아 그 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여러분이 칭찬하고 싶은 사람의 습관이나 행동을 눈여겨보았다가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라는 제안을 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타인의 습관이나 행동 중에 비난받을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 역시 눈여겨보았다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이미 몇백 년 전에 이를 실천했고, 그 효과는 오늘날에 와서도 조금도 퇴색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도 노력하면 가지고 있는 마력 전부를 출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p33 


 첫번째 질문은 두 사람에게 성공의 정의를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버핏은 대답합니다. 성공이란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행복하게 사는 비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여러분에게도 간곡히 부탁합니다. 직장을 구하려거든 여러분이 존경하는 사람들이 일하는 곳을 택하세요. 그래야 여러분도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어디서 일하든 여러분은 행복해야 합니다.

 "진짜 하고 싶은 일은 아니지만 어쨌든 여기서 한 10년만 버텨야지. 하다 보면 이력이 나겠지, 뭐!"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으로 걱정스럽습니다. 이런 발상은 늙었을 때를 대비해 섹스를 절제하겠다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별로 좋은 생각은 아니죠. 그러니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을 택하세요. 그러면 성공은 자연히 따라오게 됩니다. 아니, 여러분은 결코 성공을 비켜갈 수 없을 겁니다.

 

 저는 이말이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고도 행복하고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것보다 워렌 버핏의 조언을 듣는 편이 훨씬 행복과 성공으로 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워렌 버핏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와 <재무제표 읽는 법> 입니다. 대중적인 투자지침서라고 하니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한 번 읽어봐야되는데...ㅎ

 















 미국의 전설적인 야구 선수 요기 베라의 책입니다. 요기 베라의 유머와 재치, 금언은 스포츠 경기와 선거에서 많이 인용된다고 합니다.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라는 유명한 말이 요기 베라의 금언이라고 합니다. 워렌 버핏도 대담 중에 요기 베라의 말을 2번이나 인용하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