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특권 - 행복하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숀 아처 지음, 박세연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책 리뷰에 앞서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성공하면 행복해질까요?" 아니면 "행복하면 성공할까요?" 이 질문에 자신있게  답할 수 없으신 분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책을 알리고 싶습니다. 그동안 이 책을 제가 페이퍼에서 5번이나 언급했더군요. 그런데 리뷰를 이제서야 씁니다. 저는 본래 읽은 책이 좋을수록 리뷰를 쓰기 어려워합니다. 좋은 책, 훌륭한 책을 표현하고 싶은 마음은 한가득인데, 표현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제가 8월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좋았던 책이고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에 대한 소개를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도전해보겠습니다. 


 일단 책소개와 저자소개를 먼저하겠습니다. 저는 이 책을 <나는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 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그 책의 저자는 일본의 정신과의사 카바사와 시온이란 분입니다. 그 분은 만 권 이상을 읽었고, 개인으로는 일본에서 최대 규모의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는 분입니다. 그런 그가 긍정 심리학의 결정판으로 숀 아처의 <행복의 특권> 이란 책을 추천했습니다. 만 권을 읽은 분이 최고의 심리학책으로 꼽은 책이라 믿고 읽어보았습니다. 


 <행복의 특권>의 저자 숀 아처는 하버드 대학교 최고 인기강좌 1위를 10년간 놓치지 않은 '행복학' 강좌를 기획 강의한 행복학의 권위자입니다. 그의 TED강의는 2년째 최고의 인기강의로 굳건히 자리매김해 있습니다. 일단 권위에 호소하겠습니다. 이 책은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안 읽으면 손해인 책입니다.


 왜 이 책을 읽어야하느냐? 바로 기존의 성공과 행복에 관한 패러다임을 바꿔줄 수 있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경영자나 관리자들에게는 필독서입니다. 


 모든 자기계발서를 한 단어로 요약하면 '긍정' 이라고 이지성작가는 말했습니다. 저도 많은 자기계발서와 평전을 보았고 그리고 짧지만 저의 삶을 통해서도 보았습니다. 저의 결론은 '긍정' 이 '부정' 보다 낫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부정적인 사고방식보다 낫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저의 생각을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주장하는 책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미래에 현실을 저당잡힌채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래의 성공과 성공 후 찾아오는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결코 행복해질수도 성공할수도 없다고(혹은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이 책은 주장합니다. 지금 행복해야 그 행복을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행복한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책은 평소에 행복한 사람이 장기적으로 볼 때 더 나은 삶을 살 가능성이 크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글로 쓰니 너무나 당연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당연한 것을 인식하지도 실천하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저는 과거에 훗날의 성공을 위해 현재의 고통을 감내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노력과 희생이란 이름으로 정당화하려 했습니다. 때문에 불행하진 않지만 행복하지 않았고 능률도 떨어졌습니다. 

 아주 작은 태도의 변화로도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그것을 '지렛대의 원리' 라고 말합니다. 그 태도의 변화는 긍정적인 태도로의 변화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태도의 변화의 장점들을 수많은 심리학 실험으로 근거를 듭니다. 흥미로운 실험들이 수두룩하고 그 실험들은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를 줍니다. 긍정적인 태도가 어떻게 성과, 능률, 건강까지 향상시키는지 이 책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계최고의 기업 구글은 직원들의 행복을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합니다. 구글은 그렇게 하는 것이 더 나은 성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결코 어렵거나 딱딱한 전문서가 아닙니다. 그는 TED 최고의 인기강사입니다. 전문용어 없이, 아주 편하고 부드러운 어조로, 때론 유머를 곁들어 친절하게 독자에게 차근차근 이야기해줍니다. 부끄러운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고백하기도 합니다. 수많은 하버드 학생들을 상담했던 그이기에 그의 어조는 친근하고 편안합니다. 


 앞으로는 성공이 아닌 행복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행복을 위해 더 많은 것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행복을 위해 물건을 사는 것보다 경험을 사는 것이 훨씬 장기적이고 효과도 큽니다.) 지금 당장 행복해져야 합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