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특권>은 숀 아처가 지은 책입니다. 숀 아처는 하버드대 최고 인기강좌 1위를 10년간 놓치지 않은 '행복학' 강좌를 기획 강의한 행복학의 권위자입니다. <나는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의 저자 카바사와 시온이 긍정 심리학의 결정판이라고 추천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 꼭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입니다. 코페르니쿠스적인 의식의 전환,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다주는 책입니다.


 그동안 사람들은 "성공후에 행복이 찾아온다." 고 믿었습니다. 때문에 행복을 보류한채 성공을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해왔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떠오르는 긍정 심리학 전문가들은 "성공은 행복후에 따라온다." 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행복하고 긍정적이며 열정적일 때 비로소 성공이 따라온다고 말합니다. 행복이 먼저고 성공은 그 다음이라는 것입니다. 


 먼저 행복의 정의부터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책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많은 학자들은 행복이란 긍정적인 감정 상태, 또는 의미와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내면 깊은 곳으로부터 느낄 수 있는 기쁨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이러한 행복의 개념에는 현재의 긍정적인 감정 상태와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함께 들어 있다. 긍정 심리학의 개척자 마틴 셀리그먼은 행복이 즐거움, 열정, 의미라고 하는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다양한 연구에 기초해, 세 가지 요소 중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방식으로는 행복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많은 혜택들을 온전히 누릴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아마 여러분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p63  


  다음은 신속하게 우울한 기분을 털어내고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함으로써 행복의 특권을 얻는 방법들입니다.


1. 명상하기

2. 신나는 계획 세우기

3. 타인 도와주기

4. 사무실에 긍정적인 바람 몰고 오기 (ex. 모니터 옆 가족 사진, 가벼운 간책)

5. 규칙적인 운동

6. 돈쓰기 (but, 쇼핑이 아닌 경험을 위해 투자)

7. 장점 살리기 (www.viasurvey.org 사이트에서 자신의 장점 확인)


 다음은 저에게 굉장히 필요한 내용입니다. 시간을 바라보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쉽지 않습니다. 


 다음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자기 자신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면 그만큼 업무 효율성이 올라간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여가 시간을 바라보는 태도부터 바꿀 필요가 있다. 가족들과 외식을 하고, 스도쿠 게임을 하고, 친구와 비디오 축구 게임을 하거나 장시간 통화하는 일을 그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면, 그 시간 속에서 아무런 기쁨을 끌어낼 수 없다. 지렛대의 중심을 옮겨 여가 시간이 진정한 기쁨을 가져다주는 소중한 기회라고 여기고,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인간관계를 다지는 기회로 바라볼 때, 당신은 비로소 여가 시간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p110


 다음 내용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잠시 매너리즘에 빠졌었는데, 이 글을 통해서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예일대 심리학자 에이미 프제스니에프스키는 업무 태도가 업무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했다. 그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업무 태도를 기준으로 노동, 직업, 사명이라는 세 그룹으로 사람들을 분류했다. 먼저 노동 그룹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의미 없는, 경제적인 수단으로만 여기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언제나 의무적으로 일을 하고, 조금이라도 더 많이 쉬기위해 애를 쓴다. 다음으로 직업 그룹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마찬가지로 경제적 이유로 일을 하지만, 그래도 성공에 대한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이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일에 많은 관심과 열정을 지녔으며,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사명 그룹의 사람들은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 그 자체를 목적이라고 믿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외적인 보상이 아니라 내적인 만족감으로 움직이고, 최고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며, 그 과정에서 의미와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거기서 얻어지는 뜻하지 않은 외적 보상은 열정을 더욱 자극하는 촉진제가 된다. 어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사람들을 대부분은 이 사명 그룹에 속한다. -p117


 스티브 잡스는 애플 CEO로 돌아왔을때 연봉 1달러를 받았다고 합니다. 돈이 목적이 아닌, 애플을 다시 일으키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고 여겼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도 인터뷰에서 자신은 보수를 받지 않아도 오프라 윈프리쇼를 진행할꺼라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오프라 윈프리는 그 쇼를 사랑하고 자신의 사명으로 생각했습니다. 자신이 노동, 직업, 사명 그룹 중 어디에 속하는지 한 번 생각해봐야합니다. 


 다음은 지렛대 원리 장의 요약글입니다. 지렛대 원리란 태도의 변화를 말합니다. 태도(지렛대)를 옮김으로써 어떤 구체적 효과들이 나타나는지 설명해줍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지금까지 고정적이라 믿었던 존재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상대적일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는 것이다. 앞서 우리는 75세 노인들이 어떻게 생물학적 시계를 거꾸로 돌릴 수 있었는지, 몇 마디의 말이 수학 성적을 어떻게 끌어올렸는지,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노동이라고 생각할 때 소수의 사람들은 어떻게 그 속에서 가치와 사명을 발견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 긍정적인 태도가 행동과 성과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확인했다. 이제 다음 장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긍정적인 태도의 힘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당신은 행복의 특권을 얻고, 조직 전체의 성과를 높이는 다양한 기술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p129


 














 이 책도 읽고 싶다고 여러 번 생각한 책입니다. 다니엘 골먼의 <EQ 감성지능>입니다. 성공에는 IQ보다 EQ가 훨씬 중요하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제이슨 츠바이크의 <머니 앤드 브레인> 입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 읽어보고 싶은 책입니다. 우리는 돈을 대할때도 이성보다는 감정으로 대할 때가 훨씬 많습니다. 대부분의 소비는 충동구매라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대부분의 돈에 대한 의사결정도 이성보다는 한 때의 기분으로 판단할 때가 많습니다. 


 다음은 저자가 소개하는 '20초 법칙'에 대한 글입니다. 먼저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활성화 에너지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설명을 건너뛰셔도 문맥을 파악하면 이해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활성화 에너지란 화학반응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입니다. 더 어렵게 설명하는 느낌입니다... 예를들면 대청소를 하자고 생각하는 경우는 활성화에너지가 굉장히 높은 경우입니다. 대청소를 시작하기까지 굉장히 큰 심리적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책상 위만 정돈하자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활성화에너지가 낮은 경우입니다. 쉽게 마음먹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활성화에너지는 어떤 일을 할 때 필요한 심리적 에너지를 빗대어 표현한 것입니다.


  두 번째 실험에서 나는 기타 연주에서 최소 저항의 길을 만들었다. 기타를 꺼내서 잡기까지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없애버림으로써 활성화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낮추었다. 이것이 바로 성공 비결이었다. 단 20초의 수고를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나는 여기서 영감을 얻어 활성화 에너지를 낮추는 기술을 종종 '20초 법칙' 이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고는 한다. 물론 어떤 때는 20초 이상의 시간이 들기도 하고, 또 다른 때는 더 짧은 시간으로도 충분하다. 그래도 그 원리는 똑같다. 당신이 지금 특정한 행동을 습관 들이고 싶다면, 그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의 수위를 최소로 낮추어야 한다. 반대로 당신이 없애고 싶은 나쁜 습관이 있다면 활성화 에너지 수위를 최대한 높이면 된다. 이러한 습관 형성의 기본적인 원리를 잘 이해한다면 우리는 새로운 습관을 들이고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p234


 활성화에너지, 20초 법칙, 습관에 대해서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저는 이를 바로 실천해보았습니다. 진료실의 모니터에서 즐겨찾기로 저장해놓은, 유투브와 만화사이트 그리고 구글을 삭제했습니다. 즐겨찾기에서 삭제해 놓고나니 만화사이트를 들어가고 싶을 때 네이버에 검색해서 찾아서 들어가야 되는데, 그게 귀찮아져서 만화사이트에 안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만화사이트에 들어가는 활성화 에너지를 높인 경우입니다. 저자는 책에서 자신이 활성화 에너지를 낮춰서 좋은 습관을 들인 실례를 소개했습니다. 아침에 조깅을 하기 위해서 트레이닝 복을 입고 잤습니다. 이렇게 하면 활성화 에너지가 확 낮아집니다. 문 밖을 나가려면 옷을 갈아입어야 되는데, 미리 옷을 갈아입고 자면, 그냥 운동화만 신고 나가면 됩니다. 저자는 이런 방법을 사용해서 조깅하는 습관을 들였다고 합니다. 대신 저자의 어머니은 그런 모습을 보고 한숨을 쉬시긴 했지만 말입니다.


 


 


 












 배리 슈워츠의 <선택의 패러독스>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선택의 심리학>은 <선택의 패러독스> 개정판입니다. <점심메뉴 고르기도 어려운 사람들>은 2015년 출간된 책으로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도 선택을 잘 못하고 우유부단한 편입니다.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미리 몇 가지 원칙을 세워두면 다양한 선택 상황에서 방황하는 동안 의지력이 고갈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말하는 행복 특권의 일곱가지 원칙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원칙1. 행복의 특권

 긍정적인 뇌는 부정적인 뇌에 비해 생물학적인 차원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한다. 이 원칙은 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더 높은 성과를 올리는 원리를 보여준다.


 원칙2. 지렛대 원리

 경험의 내용과 성공 가능성은 우리 자신의 태도에 달려 있다. 이 원칙은 긍정적인 태도가 지렛대의 원리를 통해 행복과 성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보여준다.

 

 원칙3. 긍정 테트리스 효과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긴장이 지속될 때 스스로를 실패의 구덩이로 몰아간다. 이 원칙은 우리의 시선을 부정성에서 긍정성으로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원칙4. 넘어졌다 일어서기

 실패와 좌절에 직면했을 때 우리 뇌는 비상한 능력을 동원하여 탈출구를 찾아낸다. 이 원칙은 위기와 실패를 행복과 성공의 기회로 전환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원칙5. 조로의 원

 거대한 장애물에 맞닥뜨리면 본능이 이성을 지배한다. 이 원칙은 커다란 과제를 다루기 쉬운 작은 하위 과제들로 구분하여 다시 통제력을 회복하는 기술을 설명한다.

 

 원칙6. 20초 법칙

 의지력 저장고는 생각보다 훨씬 작다. 이 때문에 우리는 아주 쉬워 보이는 도전과제도 종종 실패한다. 이 원칙은 지극히 간단하고 쉬운 방식을 통해 나쁜 습관을 없애고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실천적인 방안을 보여준다.


 원칙7. 사회적 관계

 위기 상황이 닥쳐올 때 사람들은 혼자만의 공간으로 숨어든다. 하지만 정말로 위기를 이겨내고 싶다면 친구나 동료, 가족 등 사회적 관계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 최고의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 관계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p31~32


 아마 일곱가지 원칙을 읽어도 무슨 애긴지 잘 안 와닿을 것입니다. 노파심에 다시 설명하자면, 원칙1에서는 긍정적인 태도가 부정적인 태도보다 낫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긍정적인 태도가 바로 행복의 특권입니다. 원칙2 지렛대 원리는 그런 긍정적 태도는 작지만 큰 위력을 발휘한다는 내용입니다. 원칙3 긍정 테트리스 효과는 우리가 테트리스 게임에 중독되면 사물들이 테트리스 조각으로 보이듯이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세상을 대하면 보다 많은 기회와 행복을 발견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원칙4 넘어졌다 일어나기는 실패와 좌절에 직면했을 때 긍정적인 태도가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하는지 알려줍니다. 원칙5 조로의 원은 자기 통제력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알려줍니다. 극복하기 어려워보이는 장애물이라도 작게 쪼개면 자기 통제력을 잃지 않고 해쳐나갈 수 있습니다. 코끼를 먹는 방법은 "한 번에 한 입씩 먹는다." 입니다. 원칙6 '20초 법칙'은 우리의 의지력은 20초를 채 버티지 못합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하고 싶을 때는 20초 이내에 할 수 있게끔 설정해놓아야 하고, 무언가를 하고 싶지 않을 때는 그 일을 시작하는데 20초 이상이 걸리게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7번 읽기 공부법>의 저자 야마구치 마유는 방에서 공부할 때 침대의 유혹을 이겨내기 위해서 침대를 세워놓았다고 합니다. 혹은 유명한 오디세이아도 세이렌의 유혹을 이겨내기 위해서 자신을 돛대에 묶어놓았습니다. 원칙7은 행복의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조건은 인간관계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는 다양한 관찰과 실험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입니다. 위기 상황이 닥쳐올 때 사람들은 자신만의 동굴로 움츠려듭니다. 그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친구나 가족, 동료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합니다. 최고의 자산은 사람입니다.


 이쯤이면 눈치채셨겠지만 정말로 좋은 책입니다. 긍정심리학의 결정판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긍정이 좋긴 머가 좋아?" 라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읽을 좋은 기회를 벌써부터 놓치게 됩니다. 한 번 긍정적인 태도로 이 책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자는 풍부한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읽어볼 가치가, 아니 꼭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긍정과 행복, 성공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의 주위를 도는 행성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