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지 2 - 사해는 모두 형제, 개정증보판
시내암 지음, 이문열 평역 / 민음사 / 199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2권도 시원시원하고 힘차게 스토리가 흘러갑니다. 2권은 범죄물입니다. <도둑들>이나 <오션스일레븐> 처럼 영화에서도 도둑들이 현금수송차를 털거나 금고 등을 터는 영화가 많습니다. 2권은 그런 한 편의 영화로 생각하고 보셔도 좋습니다.

 

 수호지의 스토리 전개 방식이 참 흥미롭습니다. 영웅들이 하나하나 등장하고 한 영웅에게 포커스가 맞춰져서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스토리를 움직여나가는 주요 영웅들이 있습니다. 마치 릴레이처럼 한 명 한 명 영웅들이 등장해서 스토리를 이끌어 나가고, 또 그 영웅들이 만나고 헤어지면서 인물들의 관계도가 점점 복잡해지고 치밀해집니다. 이런 구성을 옴니버스 구성이라고 하나요? 마치 릴레이 경주같은 전개입니다. 


 1권에서는 구문룡에서 스토리가 시작해서 노지심으로 연결됩니다. 다시 임충이 바톤을 넘겨받고 이야기를 전개해나갑니다. 임충도 죄를 짓고 양산박으로 흘러들어가면서 이야기가 마무리됩니다.

 

 2권은 양지에서 조개일당으로 중심이 넘어갑니다. 조개일당은 일확천금을 노리고 도적질을 계획합니다. 조개일당은 도적질은 성공하나 꼬리가 잡혀 송강의 도움으로 양산박으로 숨어듭니다. 그리곤 어찌저찌하여 양산박을 빼앗습니다. 양산박은 본래 큰 도적들의 집단이었는데, 이로서 영웅호걸들이 모여드는 곳으로 변모합니다. 다시 포커스는 송강에게 마춰지고 송강이 스토리를 진행해나가고 무송에게 이어지면서 2권은 끝납니다. 디테일한 스토리는 기억이 않나네요. 목차를 토대로 재구성해 본 스토리는 대충 이러합니다.


 수호지에 대해 궁금해서 출판자 제공 책소개내용을 읽어봤습니다.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수호지의 배경은 송나라때라고 합니다.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이렇게 되나요? (확인해보니 맞네요) 송나라면 우리나라로 치면 고려시대네요. 수호지를 보면서 조금 의아한 점은 인물들이 고기를 엄청 먹어댄다는 것입니다. 양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개고기, 소고기 등 고기가 부족함이없습니다. 주막에 가면 술이나 고기를 당연한 듯이 시키고, 아무튼 만나기만하면 고기와 술을 엄청 먹어댑니다. 그 시대에 그렇게 고기가 흔했을까요? 지금과 다를바없이 느껴집니다. 

 

 수호지 재미있습니다. 무협지나 판타지소설처럼 혹은 SF나 탐정소설, 범죄소설같은 장르소설 느낌이 납니다. 한 번 읽기 시작하면 10권까지 연이어 읽을 소설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0 1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수호지 무지 재미이씁니다. 제가 긴 연작 장편은 못 읽는데 유독 수호지는 다 읽은 기억이.. ㅎㅎㅎㅎ...
삼국지는 그닥 모르겠는데 수호지는 참 재밌더라고요..

고양이라디오 2016-08-10 13:35   좋아요 0 | URL
저랑 같으시네요. 저도 긴 장편은 읽을 엄두가 안나는데 수호지는 다 읽을 것 같습니다. 곰발님 도대체 수호지 왜 재미있는걸까요? 그게 더 궁금합니다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6-08-10 13:41   좋아요 0 | URL
전 이 책 중학교 때 4권짜리로 읽은 기억이 납니다. 줄거리는 거의 기억이 안 납니다. 양산박만 기억이 나네요..
하여튼 너무 재미있게 읽은 기억만은 또렷합니다...참고로 저는 오션스 엘리븐 류의 집단 떼거지 도적질 영화 좋아하는 장르입니다..ㅎㅎ

고양이라디오 2016-08-10 15:06   좋아요 0 | URL
집단 떼거지라서 재미있는 걸까요ㅎ? 끊임없이 인물들이 튀어나오고 사건을 일으켜서 지루할 틈이 없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