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 - 10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
카바사와 시온 지음, 은영미 옮김 / 나라원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최고의 독서법은 최고의 자기계발법입니다. 독서보다 더 좋은 자기계발 방법을 저는 아직 알지 못합니다. 물론, 연애나 여행, 인간관계 등이 있겠지만, 그것들은 날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 반복적으로 실천하기에 독서보다 좋은 자기계발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카바사와 시온이라는 정신과 의사가 쓴 책입니다. 한 달에 30권씩 꾸준히 30년. 만 권 이상을 읽은 저자의 책입니다. 배울점, 얻을점이 참 많았습니다. 제가 실천하고 있는 방법들도 있었지만 새롭게 깨닫게 된 방법들도 많았습니다. 책을 읽어도 저처럼 금방 잊어버리시는 분이나, 책을 읽어도 좀처럼 변화가 없는 것 같은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 독서법'의 키워드는 '아웃풋'과 '틈새시간' 입니다. 저자는 뇌 과학적으로 입증한 기억 강화 독서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억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중요합니다. 첫번째는 반복입니다. 저자는 읽은 책을 일주일에 3번에 걸쳐 아웃풋하라고 말합니다. 아웃풋하는 방법들은 책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는 것, 이렇게 리뷰를 쓰거나 다른 사람에게 책을 추천하거나 설명하는 것이 아웃풋 하는 방법들입니다. 두번째는 도파민입니다. 우리 감정을 자극하는 기억들은 아주 오래 남습니다. 우리를 강하게 자극하는 기억들을 더 잘 기억하게끔 우리는 진화하였습니다. 강한 자극들은 좋거나 나쁘거나 한 것들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이롭거나 불리한 것들입니다. 우리에게 이득이 되거나 해가 되는 것을 잘 기억해야 생존에도 유리합니다. 생존에 유리한 특질들은 진화에 의해 채택됩니다. '틈새시간' 을 이용해서 집중해서 읽으면 책을 더 잘 기억하고 더 많이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독서의 장점과 좋은 독서법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독서법에 관심있으신 분들, 자기계발책에 관심있으신 분께 꼭 읽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