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열권을 동시에 읽어라
나루케 마코토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아주 다행스럽게도 독서 초창기에 읽게된 책이다. 그덕분에 나는 책을 열 권 혹은 그 이상을 동시에 읽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많은 책을 읽는데 도움을 받았다. 이 책이 아니었으면 나는 아직도 책 한 권을 완독하고 다음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책 한 권을 완독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를 잃지 않고 재미있는 책은 손에 꼽을 정도다. 한 권의 책을 읽다가 지겨워지면 책을 손에 놓게 된다. 그러면 책읽기 자체가 중단된다. 책읽기가 아닌 다른 행위를 하게 된다. 하지만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으면 이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된다. 한 권을 재밌게 읽다가 지루해지면, 얼른 다른책을 꺼내들면 된다. 그러면 흐름이 끊기지 않고 재미있게 계속 읽을 수 있다. 책을 여러 권 동시에 읽으면 많은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 말고 또 다른 장점이 있다. 바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으면서 뇌의 여러 영역을 활성화하게 되고, 그로 인해 창의성이 길러지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다는 점이다. 창의성은 서로 다른 것들의 접점에서 생겨난다. 전에는 연결되지 않았던 개념들, 분야들, 사물들이 연결되면 새로운 개념, 분야, 사물이 탄생한다. 뉴런과 뉴런의 시냅스가 더 많이 연결될수록 머리도 좋아지고, 창의성도 생긴다. 


 이 책의 저자는 35세의 젊은 나이에 마이크로소프트사 일본법인의 사장이 된 인물이다. 그는 일류대학을 나오지도, 비상한 머리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엄청난 다독을 통해서 자신이 현재 위치에 올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아마도 진실에 가까울 것이다. 아니 진실이라고 단언한다. 그가 책을 읽지 않고 남들과 똑같이 퇴근 후에 술 한잔 하면서 직장 상사 험담이나 했다면 결코 남들과 다른 인생을 살 수 없었을 것이다. 그가 남들과 달랐던 점은 남들과 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살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는 책을 읽었다. 직업에 입사한 후 초창기 부족한 임금을 모두 책을 사는데 투자했다. 의식주를 최대한 간소화하고 시간들도 아끼고 아껴서 책을 읽었다. 그 덕에 지금 그는 성공하고 부자가 되었으며 인생을 일에 시달리지 않고 즐기며 산다. 여전히 즐겁게 책을 읽으면서. 


 나도 예전에 이 책을 읽고 많은 영향을 받았었다. 의식적으로도 그렇고, 책을 동시에 읽는 습관도 얻었다. 책을 다시 읽으니 배우는 점이 몇 가지 더 있다. 책을 사고 고르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말 것, 책 한 권을 무리해서 완독하려고 하지 말 것, 성공에 관한 책을 보지 말 것, 5-10분의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해서 책을 읽을 것, 좀 더 품격있고 수준높은 책을 읽으려 노력할 것, 책을 읽고 바로 리뷰를 쓸 것, 리뷰를 쓰면서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점이나 좋은점들을 이야기 할 것.


 재독을 하니 책이 빠르게 읽히고 더욱 좋다. 예전에 읽었던 좋은책들을 다시금 꺼내들어 읽어봐야겠다.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ora 2016-07-28 23: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책 읽고선 산만한? 독서법을 자신있게 계속~실천하고 있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16-07-30 19:44   좋아요 1 | URL
저도 산만하게 읽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