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 인류의 내일에 관한 중대한 질문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강주헌 옮김 / 김영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책은 두번째다. <총, 균, 쇠>는 너무나 유명한 책이어서 '어디 한 번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읽었다. 아주 재미있지는 않지만, 아주 만족스러운 책이었다. 나의 무지를 깨부셔주고 식견을 넓혀주는 좋은 책이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책은 좀 더 보고 싶다. 이 책을 보고 나서 더욱 그렇게 느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세계적인 학자이다. 영국의 <프로스펙트>와 미국의 <포린 폴리시>에서 공동 선정한 '세계를 이끄는 최고의 지식인' 중 아홉 번째 인물이라고 한다. 전미과학상, 타일러 환경공로상, 일본 코스모스상, 록펠러대학이 시인이자 과학자에게 수여하는 루이스 토마스상을 수상하고, <총, 균, 쇠>로 퓰리처상까지 받으신 분이다. 움페르트 에코, 올리버 색스 등과 함께 '세계의 지성' 중 한 분이시다. (안타깝게도 언급한 두 분 모두 고인이 되셨다.)

 노교수가 인류의 미래와 그리고 개인의 안녕까지 고려해서 쓴 아주 값진 지혜가 담긴 책이다. 앞으로 우리가 직면하게 될 환경문제나 불평등, 자원의 남용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들과 함께, 어떻게 하면 개개인이 더욱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것인지에 대한 조언들도 담겨 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뛰어난 점은 좋은 질문은 던지다는 데에 있다. <총, 균, 쇠>도 '왜 어떤 문명이 배와 총을 만들어서 다른 문명을 지배했는가?'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쓰인 책이다. 이 책에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한가?
 제도적 요인이 국가의 빈부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세계 1위가 될 수 있는가?
 개인의 위기와 국가의 위기는 어떻게 다른가?
 위험 평가: 전통사회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건강하게 삶의 질을 유지하며 오래 사는 법
 세계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들

 첫번째 질문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한가?" 나도 평소에 한번씩 떠올려보는 질문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허투로 내리지 않는다. 보다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서 거슬러 올라간다. 때문에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노교수의 강의를 엮은 책인데, 정말 강의를 듣는 듯한, 혹은 노교수와 대화를 나누는 듯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권하고 싶은 책이다. 노교수와 함께 인류의 미래를 걱정해보고 그리고 자신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값진 조언들도 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