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에 관련된 책들을 소개받기 전에, 먼저 제가 읽은 책들을 소개하려합니다. 그리고 읽고 싶은 책들도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알파고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 부쩍 증가했을 것 같습니다. 저또한 그렇습니다. 

 

 생각해보니 제가 읽은 책 중 인공지능에 관련된 책들이 별로 없네요.

 

 

 

 

 

 

 

 

 

 

 

 

 

 

 

 일단 제가 읽은 책 중에 가장 인공지능에 관련된 책은 이 책이 떠오릅니다. 물리학자의 시선으로 마음과 인공지능에 대해서 탐구합니다. 어느정도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미치오 가쿠의 책들 중에

 

 

 

 

 

 

 

 

 

 

 

 

 

 

 

<미래의 물리학>과 <비번 2003> 두 권이 있는데, 모두 미래에 대해 다룬 책들이고 컴퓨터와 인공지능에 관련된 부분들이 다뤄져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관련된 책으로 소개하기는 조금 아쉬운 책들이네요. 미래에 관련된 책들로는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들입니다.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주기>는 현존하는 최고의 SF작가 테드 창의 인공지능에 관한 소설입니다. 인공지능이 생겨나면 인류가 겪게될 이야기들이 너무나도 사실적이게 그려져 있습니다. 이 소설은 그냥 모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소설입니다. 너무도 뛰어난 소설입니다. 꼭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분이 아니라도 정말 모두가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강추합니다. 인간이란 무엇인지,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아주 잘 다루어져 있습니다. 책 말미에 인공지능에 대한 테드 창의 의견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영화

 

 

 

 

 

 

 

 

 

 

 

 

 

 일단 <이미테이션 게임>인데요. 인공지능에 대해 다루었다기보다는 인공지능의 아버지인 앨런 튜닝에 대해 다룬 영화입니다. 영화 자체가 굉장히 재미있기 때문에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공지능이나 로봇을 다룬 영화가 정말 무수히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본 영화 중에 인공지능의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 영화는 생각이 나질 않네요.

 

 

 

 

 

 

 

 

 

 

 

 

 

 

 <트랜센던스> 이 영화는 인공지능 영화라고 하기에는 조금 머하지만 어느정도 연관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주요 내용은 한 과학자의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데요. 인공지능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영화는 별점 4점 정도(5점 만점에)이지만 인공지능이 생겨나면 그 인공지능은 어떤 일을 할 것인가에 대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영화임은 분명합니다.

 

 그 외에 저는 보지 않았지만

 

 

 

 

 

 

 

 

 

 

 

 

 

 

<바이센테니얼맨>도 이 분야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수작입니다. 

 

 

 

 

 

 

 

 

 

 

 

 

 

혹은 <아이 로봇>도 저는 보지 않았지만 유명한 영화죠. 아이작 아시모프의 동명의 소설 <아이 로봇>을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이런, 인공지능에 있어서 최고의 영화를 빼놓을 뻔 했군요. 예전에 한 번 봤지만, 조만간 꼭 다시 보고 싶은 영화입니다.

 팟캐스트 <지대넓얕>의 공각기동대 편을 함께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보고 싶어서 찜해놓은 최신작들은 아래의 책들입니다.

 

 

 

 

 

 

 

 

 

 

 

 

 

 

 <인간은 필요없다>는 벌써 굉장한 판매부수네요. <인공지능과 딥러닝>도 한 번 읽어봄직해 보이고요.

 

 

 다들 인공지능과 함께 즐거운 시간되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3-17 13: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000년에 영화 제목과 비슷한 <바이센테니얼 맨>이 출간된 적이 있어요. 절판되었는데, 온라인 중고책 시장에 보기 어려워요. 중고시장에 나오면 정가보다 비싸게 나올 겁니다. ^^;;

고양이라디오 2016-03-18 11:21   좋아요 0 | URL
영화가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 같은 내용일 것 같습니다. 아이작 아시모프의 소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