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EBS지식채널e 에서 새로운 시리즈가 나왔다. 지식e, 역사e를 잇는 경제e 시리즈가 나왔다. EBS다큐프라임시리즈도 훌륭하고 EBS지식채널e 시리즈도 훌륭하다. 좋은 내용을 담고 있고, 사진들과 짧은 문구들이 강렬함을 준다.
EBS지식채널e 시리즈는 누구나 부담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경제e 시리즈 또한 마찬가지다. 애덤 스미스부터 토마 피케티까지 경제학자들을 통해서 현실 경제의 맥을 집어준다. 현실 경제의 실상을 보여주고 허구를 까발려준다.
이 책의 세일즈포인트가 높아서 조금 놀랐다. 지식e 와 역사e 시리즈에 비해서 세일즈포인트가 높다. 역시 사람들이 경제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큰가 보다. 경제는 중요하다. 최근에 채사장의 <시민의 교양>을 보고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경제는 먹고 사는 문제이기도 하며, 우리 사회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하부구조이기도 하다. 경제에 따라서 정치, 교육, 문화, 사회 등 많은 것이 결정된다. 어떤 경제 체제를 택하느냐가 그 사회의 모습의 많은 부분을 결정짓는 것이다.
경제를 경제학자들에게만 맡겨두기에는 너무도 중요하다. 시민 모두가 교양으로서 경제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자신이 바라는 사회의 모습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어떤 경제체제를 선택할지 고민해봐야한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좋은 경제 교양서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모두가 투표 전에 <시민의 교양>을 읽어보고, 그리고 <경제 e>도 읽어보고 어떤 정당에 투표할 것인지 결정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