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공부 - 내 삶의 기초를 다지는 인문학 공부법
윌리엄 암스트롱 지음, 윤지산.윤태준 옮김 / 유유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론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기때문에 가끔 그 중요성이 간과되기 쉽다. 그리고 왠지 독창성이 부족하게 느껴져서 지루한 설교나 잔소리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일반론은 그래서 참 독자들에게 친밀하게 가까이 다가가기 힘든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야기를 할 때 조금 비틀어서 이야기하거나, 구체적인 사례나 흥미로운 비유를 드는 것이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 같다. 일종의 맛을 더해주는 조미료라고 할까?

 

 이 책 첫부분에는 좋았지만, 갈수록 지루하게 느껴졌다. 수험생이나 중고등학생이 읽으면 좀 더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수학, 과학, 역사 등을 공부하는 의미와 방법론에 대한 장들도 있다. 나는 이미 수학, 과학, 역사 등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책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이 마음에 다가와서 닻을 내릴 곳이 적었다.

 

 첫부분의 공부론은 훌륭했다. 공부를 싫어하는 학생들이 읽으면 공부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공부해야 하는지 조금 이해가 되지 않을까 싶다.

 

 단단한 시리즈? 를 다 읽은 것 같다. <단단한 과학공부>, <단단한 사회공부>, <단단한 독서>, <단단한 공부>를 읽었다.

이 중 <단단한 과학공부>와 <단단한 사회공부>는 류중랑씨의 책으로 과학과 사회과학에 대한 교양을 넓혀주는 훌륭한 책이다. 추천드리는 바이다. <단단한 독서>도 독서를 좋아하시고 독서론, 독서방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분명 되실 것이다. <단단한 공부>는 중고등학생이 읽으면 가장 좋을 것 같고, 성인들에게도 조금은 유용할 듯 싶다. 

 

 

 

배우기를 열망한다는 것은 곧 자기를 둘러싼 세계를 인식하는 것이고, 세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며,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인식, 사유, 소통, 이 세 가지는 모든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근거이다. -p52

독서할 때 두 가지 목표를 세워라. 핵심 주제를 파악하고 모으기, 한 번에 여러 단어를 보기, 단어 하나하나보다 주제에 집중하면 독서 범위와 이해가 넓어지고 속도는 빨라진다. -p92

독서는 경험이 풍부한 인간을, 토론은 재기 넘치는 인간을, 글쓰기는 빈틈없는 인간을 만든다. -프랜시스 베이컨

어떤 것을 한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 때 결코 두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능력이야말로 그 어떤 재능보다 귀하다. -토머스 제퍼슨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12-18 1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재밌게 읽었는데 고양이라디오님 말씀처럼 지금 활용해볼 수 없는게 안타깝더라고요 ㅋㅋ 정말 학생들에게 유용할 듯 해요^~^

고양이라디오 2015-12-18 21:03   좋아요 0 | URL
네ㅎ 청소년 학습용이라서 지금은 어디다 써먹기가 그러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