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 세상을 마주하는 시간
김진혁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좋다. 아니, 지식채널e시리즈가 훌륭하다. 아니, 그 프로그램을 만드신 김진혁 PD님이 훌륭하신 걸지도.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꼭 알아야하는 지식들을 담고 있다. 이런 책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이런 TV프로그램이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다.

 

 몰랐던 것들을 많이 알게 되서 좋았다. 책 속 좋은 글들을 소개하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과거를 통제하는 자가 미래를 통제한다. 현재를 통제하는 자가 과거를 통제한다." -조지 오웰

"훌륭한 집에서는 독식하는 사람도 없고 천대받는 아이도 없다. 다른 형제를 얕보지 않으며 그를 밟고 이득을 취하지 않는다. 약한 형제를 무시하거나 억압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는 `국가`도 마찬가지다." -페르 알빈 한손(스웨덴 정치인)

"경제 메커니즘 앞에 비굴하게 머리를 조아리라는 소리에 맞서서 이렇게 요구하십시오. 인간이 자신을 생산도구의 주인이 되어야 하며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입니다."
-에르스트 비그포르스(스웨덴 정치인)

정교분리를 명문화한 OECD 회원국 중 종교인에게 과세하지 않는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p65

"모든 사람이 정치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공정`이란 게 뭔지 이해하고 권력자의 애완동물이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정치적인 색깔이나 출신이 문제가 될 건 없다고 본다."
-그렉 다이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