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뉴스보셨겠지만, 도움이 되고자 정리해보았습니다.

 

 국제보건기구 WHO에서 소시지 등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했습니다. 일단 1군 발암물질이 무엇이냐면, 담배연기, 석면, 자외선 등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인된 물질입니다. 아직 현대의학의 암의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상관성조사를 통해서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물질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깐 "1군 발암물질들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이지만 그 이유는 아직 모른다." 정도로 해석하면 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같은 1군 발암물질들이라도 그 위험성은 천차만별입니다. 그 위험성에에 대한 내용이 <1>번 자료입니다. 담배와 가공육은 모두 암을 일으킨다고 하지만, 아래 기사를 보면 그 위험성은 많이 차이가 나는 듯 싶습니다. 담배는 1000% 즉 발암가능성을 10배 높인다면, 가공육은 18% 즉 1.18배 올릴 뿐이네요. 약 8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18%증가라는 말은 118%로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일부러 차이가 많이 나게 보이려고 저렇게 표현한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네요.) 

 

 1군 발암물질, 2A군 발암물질이 무엇이냐 하는 것은 자료 <2>번 자료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귀찮으시면 표만 보시면 됩니다. 2A군 발암물질은 암을 일으킨다고 추정되는 물질, 즉 "암을 일으키는 것 같은데, 확답은 못드리겠다."란 정도의 의미로 이해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2B군 발암물질은 암을 일으킨다고 의심되는 물질, 즉 "먼가 수상하다. 의심간다. 좀 더 조사해봐야겠다."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축산업체나 육류가공업체들의 힘이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WHO에서 이런 결과를 발표한 것이 놀랍네요. 앞으로 건강을 위해서 되도록이면 가공육은 멀리하고 육류를 줄이고 채식을 늘려야겠습니다. 야채나 과일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자생력을 길러주는 미소영양소인 피토케미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좋다고 미국의 국민의사 조엘 펠먼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요즘 그의 책 <내 몸의 자생력을 깨워라>를 읽고 있는데, 추후에 리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을 포함해서 조엘 펠먼의 책들은 대부분 뉴옥타임즈 베스트셀러라고 하니 건강을 위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가공육과 붉은 고기의 위험성

 

 [이슈클릭] WHO "소시지 등 가공육, 1군 발암물질"

기사입력 2015-10-27 20:04권순표

 

 국제암연구소가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매일 50그램을 먹으면 직장암에 걸릴 위험이 18%가량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가공육은 생고기를 제외한 베이컨 소시지, 햄 살라미 등으로 첨가제가 들어가거나 훈제를 하는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첨가제인 아질산 나트륨의 경우 고기의 장기보존을 도와주지만 소화과정에서 발암물질로 변한다는 경고가 계속 돼 왔습니다.

연구소는 다만 가공육을 담배나 석면 같은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한 것은 암과의 연관성이 뚜렷하다는 의미일 뿐 위험성이 같다는 얘기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쿠르트 스트라이프 박사/국제암연구소]
"(담배나 술 등은)발암 가능성을 1000% 높이지만, (가공육의 경우)발암 가능성은 18%가량 증가합니다."

연구소는 또 소, 돼지 양 같은 붉은 고기를 발암 위험물질 2A군으로 분류했습니다.

 

 

<2> 1군 발암물질이란?

 

암의 위협이 커지자, 국제 사회에서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발암물질의 존재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다. 국제보건기구에 의해 설립된 국제암연구소(IARC)는 1970년대부터 전 세계의 역학조사 자료를 근거로 발암물질을 조사해 위험 정도와 밝혀진 관계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발표하고 있다. `인체발암 확인물질'(1군), `인체발암 추정물질'(2A군), `인체발암 가능물질'(2B군), 그리고 발암성분이 없을 것으로 추정되는 물질까지 총 4가지 단계로 나뉜다. 발암성분이 있다고 확신되는 1군 발암물질은 70여가지다. 단일물질이 아닌 합성성분을 포함하면 120여가지나 되는데, 그중에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늘 마주치는 것들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국제암연구소(IARC)가 발표한 발암물질과 등급
등급 물질 비고
1군 담배연기, 알코올, 햇볕, 젓갈, 그을음, 엑스선, B형 간염 바이러스, 석면, 라돈,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등 75종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인된 물질
2A군 디젤엔진배출물 등 59종 암을 일으킨다고 추정되는 물질
2B군 납, 나프탈렌, 휘발유, 유리섬유, 커피 등 227종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물질

 


담배연기와, 술, 자외선은 가장 대표적인 발암물질이며, 그 외 공기 중으로 노출되거나 병원에서 진단 검사를 위해 사용되는 감마선과 엑스선도 주요 발암물질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젓갈은 위암을 불러올 수 있는 나트륨, 즉 염분이 과다하다는 이유로 1군 발암물질로 분류되었다.

그 외에 새 건물 혹은 오래된 건물 먼지에 포함된 석면가루, 시멘트에서 나오는 방사선 라돈, 갖가지 공산품과 가전기기 등에 원료와 재료로 사용되는 중금속과 화학성분 다수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발암성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으로 발암성 물질 9가지를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알려진 발암물질들 (암 알아야 이긴다, HIDOC)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