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토록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순간 - 와세다를 사로잡은 최고 인기 수학 강의
야나기야 아키라 지음, 신은주 옮김 / 다산에듀 / 2015년 6월
평점 :
아마도 수학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지대넓얕 팟캐스트의 김도인씨도 학창시절 수학을 싫어했다고 한다. 정말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학문일까?
이 책의 저자는 일본의 수학자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수학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재미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 한다. 분명 사칙연산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학을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알게 모르게 우리는 수학의 혜택을 크게 보고 있다. 이 책이 수학에 약간의 흥미를 돋궈줄지도 모를 일이다.
아직 수학이 싫어지기 전의 학생들,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그리고 이미 수학이 싫어져버렸지만 어쩔 수 없이 수학공부를 해야하는 학생들 모두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이 책을 읽어도 여전히 수학이 재미없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수학의 백그라운드와 왜 수학이 우리의 역사와 현실 속에서 필요했는지 그 해답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흥미로운 수학의 뒷이야기들도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건축에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꼭 필요했다는 것,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미적분의 의미와 탄생배경, 다양한 수학자와 수학의 난제들 등 다양한 수학 이야기가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