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4
나쓰메 소세키 지음, 오유리 옮김 / 문예출판사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츠메소세키, 일본의 세익스피어라 불리우는 소설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문호이다. 그를 이제서야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탄복했다. 역시나 고전은 위대하다.

 

 사실 이 책은 굉장히 오래전에 샀었던 책인데, 몇 페이지 읽다가 안 읽게 된 소설이었다. 그러다 미치오 가쿠씨의 <마음의 미래>를 읽고 있었던 탓인지, 이 책을 다시 꺼내들어 읽게 되었다.

 

 정말 머라고 표현을 못하겠다. 너무 좋은 소설이었다고 밖에, 아주 선명하고 뚜렷한 인상을 내게 깊게 남겼다. 인간의 마음을 세밀하고 솔직하게 정말 솔직하게 표현하고 보여주었다. 책을 읽으면서 소설 속 인물들의 마음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줄거리는 아주 간단하다. 등장인물도 아주 적다. 하지만, 이 책이 그려내는 인간의 마음이란 결코 단순하지가 않다. 우리의 마음또한 절대 단순하지 않다. 어쩌면 그것이 생의고통을 만들어 내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자신도 모르는 자신의 마음, 자신도 통제할 수 없는 자신의 마음.

 

 오늘 헤세의 글을 읽었는데, 그의 서평은 정말로 훌륭하고 절로 고개가 끄떡이게 한다. 그리고 미사여구와 표현력이 정말 풍부하고 그의 통찰력은 깊이있고 매섭다. 물론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그와 나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가당치 않겠지만, 이 좋은 책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 너무나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