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정복
버트란트 러셀 지음, 이순희 옮김 / 사회평론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은 역시 위대하다. 버트런드 러셀,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이자, 20세기 지식인 가운데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던 인물로 철학·수학·과학·역사·교육·윤리학·사회학·정치학 분야에서 40권이 넘는 책을 쉬지 않고 출간했다. (알라딘 저자소개)

 

 버트런드 러셀, 여기저기에서 이름은 많이 들었던 분이지만, 책으로는 처음 만났다. 그리고 너무 좋았다. 깔끔하고 적확하고 위트있는 문체는, 글 읽는 즐거움을 배가 시켜주었다.

 

 정말 글이 그의 외모처럼 깔끔하고 말끔하다. 군더더기가 없다. 오랜만에 책을 정독해 가면서 즐겁게 읽은 것 같다.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앞 부분에서는 불행의 원인에 대해서 분류하고 분석하고, 뒷 부분에서는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정말 내가 여태껏 읽었던 행복에 관한 최고의 책이며, 마치 인간의 정신분석을 하는 듯이 불행과 행복에 대해서 파해친다.

 

 불행한데 자신이 왜 불행한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나, 행복하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더욱 좋을 것 같고, 단순한 지적, 철학적, 심리학적으로 인간의 행복과 불행에 대해서 탐구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강력해 권하고 싶은 책이다.

 

 러트런드 러셀의 책도 더 많이 읽어보고 싶다. <서양철학사>도 그의 책 중에 굉장히 유명하고 좋은 책이라 읽어보고 싶고, 노벨문학상을 받게 한 <권위와 개인>이란 책도 꼭 읽어보고 싶다!

 

 

모든 불행은 의식이 분열되거나 통합을 이루지 못한 데서 생긴다.

권태는 꼭 즐거운 일이 일어나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날이 다른 날과 다르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정도의 사건이 생긴다면 권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지만, 어떤 사건들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사람은 권태에 빠지게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권태의 반대는 즐거움이 아니라 자극이다.

모든 종류의 두려움은 그것을 직시하지 않으면 더욱 심해진다.

모든 종류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올바른 방법은 이성적으로 침착하게, 그러나 매우 집중적으로 그 두려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행복의 비결은 되도록 폭 넓은 관심을 가지는 것, 그리고 관심을 끄는 사물이나 사람들에게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 따뜻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