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동의보감 건강혁명 - 4백년의 지혜가 담긴 맞춤 처방전 57
김범 외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사소한 질병들이나 약간의 불편함은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병원을 찾지 않는다. 예를들면, 자주 체한다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어쩌다 한 번씩 어지럽다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다거나, 가스가 많이 찬다 등등 무수히 많다. 병원을 찾지 않는 이유는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기 때문에, 또는 바쁘기 때문에, 또는 병원에 가봐야 별다른 해결책이 없기 때문에 그 이유는 각양각색이다.

 

 하지만 한의학은 양의학과 차별되는 강력한 장점이 있다. 바로 예방의학, 양생의학인 측면이 양의학보다 더욱 강하다는 것이다. 작은 병이 큰 병이 되기 전에 미리미리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켜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을 감소시킨다.

 

 우리의 질병의 대부분은 잘못된 생활습관, 과로, 스트레스에서 온다. 우리는 조금씩 조금씩 병을 키우다가 어느순간 병이 표면으로 드러난다. 넓은 의미에서 순식간에 오는 병이란 없다. 감기 또한 우리의 면역력이 약해졌기 때문에 걸리는 것이다. 피로와 스트레스, 추위에 노출됨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감기 바이러스를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이기지 못하면 감기가 걸린다. 건강한 사람은 감기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거뜬히 이겨낸다.

 

 이 책은 사소한 질병들부터 다소 무거운 질병들까지 그 병의 원인과 예방, 치료 방법을 다룬 책이다. 치료 방법은 증상에 따라서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운동과 한방 차 만드는 법이 소개되어있다. 한의학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현대의학, 과학적인 관점으로도 질병을 다루고 일반인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되어있다.

 

 목차도 찾아보기 편하게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안 좋은 부분을 체크해보고 그 원인과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집에 한 권 쯤 있으면, 주치의 부럽지 않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