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91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이인규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밍웨이를 처음으로 만났다. 흠, 아니다. 이 소설을 통해 그를 처음 만난 것은 아니다. 영화 <미드 나잇 인 파리>에서 헤밍웨이를 만났었다. 영화를 본 후 그의 작품이 너무 읽고 싶어졌다.

 

 영화 속 정확한 대사는 기억나진 않지만. 헤밍웨이가 한 대사 중에 이런 대사가 있었다. 영화 속 주인공이 헤밍웨이에게 '소설의 소재가 너무 진부하죠?' 라고 겸연쩍어 하면서 묻자. "소재는 중요치 않다. 소설 속에 진실된 그 무엇만 있으면 된다." 라고 한 그의 대사가 굉장히 인상깊었다.

 

 이 소설의 줄거리는 그리 대단치 않다. 누구나 알다시피 노인이 물고기 잡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 소설 속에는 진실된 무엇인가가 있다. 분명히 있다.

 

 이 소설을 읽기전에 누군가는 이 소설이 정말 재미없었다고 혹평했었다. 그렇다. 누군가에게는 이 소설이 별 내용도 없는 재미없는 소설일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인간의 숭고한 용기와 인간의 존엄성이 느껴지는 위대한 작품일 수도 있다.

 

 이 소설은 내가 좋아하는 상받은 작품이다. 퓰리처상을 수상했고, 퓰리처상을 받은 지 1년 후 헤밍웨이는 노벨문학상을 받게 된다.

 

 위대한 작품, 위대한 작가를 만나게 되서 기뻤다. 헤밍웨이의 다른 소설들도 읽어보고 싶다. 그의 다음 소설은 <무기여 잘 있거라>가 될 것 같다.

 

 

 

 영화 <미드 나잇 인 파리>도 정말 강추한다. 책과 미술을 사랑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우디앨런 감독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