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 강의 - 열정은 결코 상처받지 않는다
장옌 지음, 김신호 옮김, 현문학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좋은 책이었지만, 읽는 데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왠지 요즘은 자기계발 서적이 예전처럼 끌리지 않는다. 소설이나 다른 책들에서도 훨씬 풍부하고 많은 인생교훈, 자기계발 지식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소설과 철학에 더 끌린다.

 

 주식상장과 동시에 중국 최고의 부자로 거듭난 마윈. 그의 인생이야기와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인생의 교훈들이 담겨 있다.

 

 역시나 마윈은 정말 큰 인물이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보통 사람이 아니었다. 그의 일화 중 하나를 소개해 보겠다. 도심 한 복판에서 건장한 남성 몇 명이 맨홀 뚜껑을 훔치고 있었다. 이를 본 많은 사람들이 그냥 지나쳤지만 마윈은 겁이 났지만 자신이 해야할 일이라고 느꼈기에 남성들에게 가서 그들을 꾸짖었다. 덩치도 작고 왜소한 그에게 어떻게 그런 큰 용기가 있었나 싶다. 그의 의협심은 어릴 적부터 있어왔던 그의 가장 큰 자산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다행히 그것은 몰래카메라였다. 도심 속 그 누구도 옳지 못한 일을 보고도 나서지 않았지만 윈은 달랐다. 보통인물이 아니다. 만약 나였다면... 경찰에 신고는 했겠지만 결코 나서지는 않았을 것이다. 아니면 누군가 신고하겠지 하면서 책임을 회피하고 지나치진 않았을까 반성해본다.

 

 마 윈의 이야기와 마윈이 직접한 말들이 많이 인용되어 있어서 좋았다. 마윈의 어록집을 만들어도 좋을 정도로 정말 말도 참 잘한다. 마윈은 작은 지혜가 아닌 큰 지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젊은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경영에도 도움이 많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