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이 살아야 내 몸이 산다 - 면역력을 키우고 병에 걸리지 않는 법
아보 토오루 지음, 박재현 옮김, 박용우 감수 / 이상미디어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감기로 고생하고 있다. 얼마나 됐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오래 감기를 앓아보기는 오랜만이다. 건강한 생활을 못했다는 것에 대해 반성하게 된다.

 

 아보도오루는 <면역혁명>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면역학 권위자이다. 특히나 <면역혁명>은 나에게 정말 지적 충격을 주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다시 잃어볼 필요가 있는 책이다.

 

 일단 이 저자는 현대의학에 대해 다분히 비판적이고, 자연의학 동양의학을 더욱 중요시 한다. 현대의학의 맹점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조금 더 우리의 인체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을 권한다.

 

 이는 한의학의 관점과도 같다. 현대의학과 한의학, 동양의학의 괴리감이 너무 크다. 인체와 병을 보는 관점이 너무도 판이하게 달라서 서로 다른 해석을 하고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고 이해하지 못한다.

 

 아무튼 저자는 면역력을 자율신경계, 체온, 백혈구, 에너지생성계로 나누어서 쉽게 설명해준다. 책을 읽으며 질병의 원인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었다. 특히 에너지생성계 중에 미토콘드리아계에 대해서는 더 공부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건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책임지고 관리해야 한다. 전문가에게만 맡기기에는 너무도 중요하고, 전문가가 언제 어디서나 우리를 지켜보고 도와주지 않는다.

 

 모두 면역력을 키우고 건강을 지키고 감기조심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