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칼 필레머 지음, 박여진 옮김 / 토네이도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후회하지 않는 삶,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것은 인간이면 누구나 원하는 바람일 것이다. 나또한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책을 자꾸 읽게 되는 것이다. '지금 아는 것을 그 때도 알았더라면' 하는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 지금보다 조금 더 지혜로워지면 조금 더 후회없는 삶을 살게 되지 않을까?

 

 우리는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 경험하기 전에는 몰랐던 것들을 경험을 통해서 느끼고 알게 되고 거기서 교훈을 얻는다. 시행착오를 통해서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것이다. 때문에 70세 이상의 노인들은 인생에 대해 조금 더 나은 해답을 얻지 않았을까? 조금 더 지혜롭지 않을까? 저자는 그런 생각으로 인생의 현자들에게서 해답을 구한다. 5년 동안 1000명을 인터뷰하고 그 기록을 책으로 집필했다. 정말 고마운 분이 아닐 수 없다.

 

 현자들 또한 시행착오를 겪었다. 결혼, 자녀, 일에서 실패도 맛봤다. 그리고 거기서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교훈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지켜야 할 원칙을 알려준다. 책을 읽음으로서 인생의 지혜를 알게 되고 인류의 유산을 상속받게 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세세한 일상의 고민들은 결국 스스로 해결해야 하겠지만, 결혼, 직업, 자녀훈육, 나이드는 법, 행복, 후회없이 사는 법 등 굵직 굵직한 주제들에 대해 인생의 현자들을 통해 가르침과 깨우침을 얻을 수 있다.

 

 한 번쯤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현자들이 말하는 결혼, 직업, 자녀, 늙어가는 법, 후회없이 사는 법, 행복에 관한 인생의 30가지 지혜를 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