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 상 -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가 알려주는 세상 쉬운 '투자 맞춤형' 재무제표 읽기 비법!! 만화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무제표를 공부해보고 싶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학문, 어렵고 두려운 학문은 만화로 접하면 좋습니다. 심리학에서의 호감의 원칙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화라는 매체는 쉽고 친숙하니깐 어려운 내용도 만화로 풀면 쉽고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새로운 학문을 배울 때는 전문용어가 걸림돌입니다. 모르는 용어들을 익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잊어버리지 않고 다음에 재무제표를 볼 때 기억나면 좋겠습니다.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것을 '유동비율'이라고 하는데, 회사의 안정성을 판단할 때 많이 사용하는 비율이다. (중략) 이 때문에 유동비율이 100%가 안 되면 유동성이 위험하다고 판단한다. -p41


 유동비율은 높을수록 좋은 것이군요. 최근에 재무제표를 볼 때 유동비율이 1000이 넘어가거나 비율이 높은 회사들이 많았습니다. 안좋은 건가 싶었는데 좋은 거였습니다.



 회사의 재무제표는 전자공시 메뉴 중 기본적으로 두 군데서 찾을 수 있다. 하나는 '외부감사관련 - 감사보고서' 라는 메뉴이다. 회사명에 원하는 회사를 입력하고 기간은 '전체'를 선택한다. '외부감사관련'항목을 체크하고, 하위 메뉴 중 '감사보고서'를 선택하면 된다. -p58 


 이렇게 꼼꼼히 찾아보면 좋을텐데, 저는 그냥 네이버증권 어플이나 증권사 어플에 있는 주요재무비율 등을 봅니다. 아는 게 per, pbr, roe, 영업이익율, 배당률 등 밖에 없어서 이런 것만 체크합니다.


 

 수익은 총액에 해당하고, 이익은 순액에 해당한다. -p62 

 

 예를들어 8000만원에 산 물건을 1억원에 팔면 수익은 1억, 순익은 2000만원이 됩니다. 



 한번 비교를 해볼까요? 두 투자자가 있는데 A는 3년 동안 해마다 10% 수익을 올리고, 4년 차에는 20% 손실을 냈어요. B는 3년 연속 A보다 2배인 20%의 수익을 기록하고, 대신 4년 차에는 A의 두 배인 40% 손실을 냈지요. -p72


 이랬을 때 A의 최종수익률은 6.48%이고, B의 최종수익률은 3.68%입니다. 레버리지 ETF 상품의 위험성을 보여줍니다. 



 상권을 다 읽었습니다. 하권까지 다 읽고 만화가 아닌 원본도 읽어봐야겠습니다. 자연스럽게 복습이 되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