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연의보다 재미있는 정사 삼국지 1 - 20만 유튜브 독자들을 소환한 독보적 역사채널 써에이스쇼의 삼국지 정사 삼국지 1
써에이스 지음 / 원너스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일시품절



 요즘 이문열 삼국지를 재밌게 보고 있다. 삼국지에 빠져들고 있다. 소설을 읽다보면 실제 역사는 어떠했는지 궁금해진다. 허구라고 생각했던 내용이 허구일 때도 있고 허구라고 생각했는데 실제 정사에 기록된 사건일 때도 있다.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다.


 정사 삼국지를 검색하던 중 쉽게 접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다. 유튜브에 정사 삼국지 검색하면 상단에 나오는 유튜버의 책이다. 유튜브 내용을 책으로 옮긴 거 같다. 중간중간에 그림이 많아서 좋다. 그림으로 인물들을 재밌게 묘사했고 지도를 함께 보여주니 이해가 잘 되고 좋다.


 점점 정사 삼국지를 더 읽고 싶다. 이문열 삼국지 다 읽고 정사 삼국지 읽으려고 했는데 그냥 같이 읽어야겠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저자 써에이스님의 견해가 나와 상충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건 페이퍼에 자세히 쓰도록 하겠다. 대략 기억나는 것으로는 유비를 상당히 저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사 삼국지를 아는 사람이 유비를 저평가할 수 있나 싶었다. 두번째는 관우가 안량을 벤 사건을 안량이 관우가 투항하는 줄 알고 방심하는 사이에 당했다는 설을 이야기하는데 개인적으로 말도 안되는 설이라 생각한다. 전쟁터가 애들 장난도 아니고. 아마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단기로 투항하는 척해서 적장의 목을 베고 유유히 빠져나온 경우는 없었을 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만약 그런 황당한 사건이라면 정사에도 그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을까.


 아무튼 정사에 대해 쉽게 알려주는 점은 좋았다. 저자의 해석은 별로였다. 유쾌하고 가독성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