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선고 외 을유세계문학전집 72
프란츠 카프카 지음, 김태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카프카를 만난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처음 만난 건 7-8년 전이 아닌가 싶다. 그 때 카프카의 <변신>을 읽었는데 기대보다 별로였다. 엄청 대단한 소설이라길래 기대가 컸는데 별다른 감흥이 없었다. 


 그 후로 카프카를 좋아하진 않았지만 하루키라던가 밀란 쿤데라라던가 기억이 나진 않지만 워낙 카프카 이야기를 많이 듣다보니 꼭 카프카의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성>이나 <소송>을 도전해봤지만 1/3 이상을 읽지 못했다. 읽어도 재미를 못 느껴서 계속 읽을 수가 없었다. 그렇게 카프카와 나는 인연이 아닌가 싶었다.


 독서모임 책으로 을유문화사의 이 책이 선정되었다. 단편집이라서 카프카를 다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었다. 상당히 난해했지만 책 마지막에 해설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이번에 <변신>을 읽었을 때는 좀 달랐다. 아마 세 번째 읽는 것일텐데 기존 두 번 이랑은 달랐다. 드디어 카프카가 느껴졌다. 대단한 소설가구나. 이토록 힘있는 소설을 쓰다니 싶었다. 이유는 모르겠다. 추측건데 문장이 이번에는 좋게 느껴졌다. 기존의 책들은 번역이 별로 였을까? 아무튼 이 책은 번역이 좋았다. 카프카의 문장이 좋았다.


 <선고>, <유형지에서>, <시골의사>, <단식술사>, <변신>, <학술원보고> 등 어느 정도 스토리가 있고 분량이 있는 소설들은 재밌게 읽었으나 분량이 몇 페이지 밖에 안되는 초단편들은 훨씬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그냥 약간의 인상만 남는 정도였다. 


 예상 외로 독서모임에서 대화가 좋았다. 이해가 안 되고 정리가 안 되었는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대화를 나누나보니 이해가 되고 정리가 되었다. 


 카프카를 만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다. 앞으로 카프카의 소설은 을유문화사꺼로 도전해봐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4-03-13 12: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을유에 좋은 책들이 많네묘.
표지도 맘에 들구요.
민음사나 문학동네 갖고 있어도 을유 또한번 들여다보게 되요

고양이라디오 2024-03-13 16:58   좋아요 1 | URL
네 저도 을유문화사는 잘 몰랐는데 이번 계기로 호감도 급상승했습니다. 번역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