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책을 읽는다. 너무 좋다. 과학책도 문학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는데 이 책은 재밌어서 계속 읽고 있다. 저자가 글을 잘 써서 그런건지 책 내용이 흥미가 있어서 그런건지 모르겠다. 아마 둘 다 일테지만. 저자가 독자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신경쓰면서 글을 쓴 흔적이 많이 보여서 좋았다. 독자의 오해와 반응을 미리 고려해서 오해를 풀어주고 자신의 입장을 이야기 한다. 


 이 책은 국가가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사례들을 분석해서 보여준다. 몰랐던 역사 이야기들이었는데 참 재밌다.   



 처음 위기 상태에 빠지면 누구나 삶에서 모든 것이 잘못된 듯한 기분에 사로잡힌다. 그렇게 좌절에 빠진 상태에서는 한 번에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쉽지 않다. 따라서 첫 상담에서 심리 치료사의 일차적 목표는 '울타리 세우기' 라 일컫는 방법을 동원해 그런 마비를 해소하는 것이다. (중략) "내 문제는 이 울타리 안쪽에 있어. 바깥쪽에 있는 것들은 모두 정상이고 전혀 문제가 없어!" 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고 그 주변에 울타리를 세우면 그것만으로도 많은 사람이 곧바로 안도감을 느낀다. 다음 단계에서 심리 치료사는 환자가 울타리 안쪽의 문제에 대응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내도록 도움을 준다. 환자는 그렇게 '선택적 변화'를 시작한다. 얼핏 생각하면 전체적인 변화가 필요할 듯 하지만, 그런 변화는 애초부터 불가능하고 환자에게 압박감만 더해줄뿐이다. 하지만 선택적 변화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p54



 표1. 개인적 위기의 결과와 관련한 요인

1. 위기 상태의 인정

2.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개인적 책임의 수용

3. 울타리 세우기. 해결해야 할 개인적 문제를 규정하기 위한 조건

4. 다른 사람과 지원 단체의 물질적이고 정서적인 지원

5. 문제 해결 방법의 본보기로 삼을 만한 다른 사람의 사례

6. 자아 강도

7. 정직한 자기평가

8. 과거에 경험한 위기

9. 인내

10. 유연한 성격

11. 개인의 핵심 가치

12. 개인적 제약으로부터 해방

-p57


 표2. 국가적 위기의 결과와 관련한 요인

1. 국가가 위기에 빠졌다는 국민적 합의

2.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국가적 책임의 수용

3. 울타리 세우기. 해결해야 할 국가적 문제를 규정하기 위한 조건

4. 다른 국가의 물질적이고 경제적인 지원

5. 문제 해결 방법의 본보기로 삼을 만한 다른 국가의 사례

6. 국가 정체성

7. 국가의 위치에 대한 정직한 자기평가

8. 역사적으로 과거에 경험한 국가 위기

9. 국가의 실패에 대처하는 방법

10.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국가의 능력

11. 국가의 핵심 가치

12. 지정학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

-p70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개인적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요인 12가지를 토대로 국가가 위기를 해결하는 요인 12가지를 설정했다. 다양한 국가적 사례들을 12가지 요인으로 분석했다. 꽤 좋은 접근이었다고 생각한다.


 

 핀란드가 타협을 거부한 또 다른 이유는 스탈린이 허세를 부리는 것일 뿐이므로 결국에는 지나친 요구를 거두어들일 것이라 오판한 때문이었다. 그러나 스탈린도 핀란드가 허세를 부리는 것일 뿐이라고 오판한 것은 마찬가지였다. 그처럼 작은 나라가 미치광이처럼 인구가 50배나 많은 국가에 맞서 싸우겠다고 나설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한 것이다. 소련의 전쟁 계획에 따르면 헬싱키를 보름 이내에 점령할 작정이었다. 또 전통적으로 핀란드에 우호적인 국가들이 핀란드를 지원할 것이라고 오판한 것도 핀란드가 더 이상의 타협을 거부한 이유였다. 일부 정치인의 잘못된 판단도 문제였다. 만네르헤임 장군의 경고에도 정치인은 핀란드군이 소련의 침략을 적어도 6개월가량 저항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p94


 핀란드는 소련과 국경을 마주한 작은 나라였다. 1939년 소련은 핀란드를 침공했다. 핀란드는 소련과의 전쟁에서 많은 사람이 죽었다. 소련 역시 많은 군인이 죽었다. 핀란드는 14세 이상에서 50세 까지 자국을 지키기 위해 싸웠고 여자들도 전쟁에 동원되었다. 핀란드의 역사에 대해서 전혀 몰랐다. 핀란드도 국가 정체성이 강한 민족이었다. 이런 민족은 끝까지 저항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처럼. 

 

 위를 보면 핀란드와 스탈린은 많은 오판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 건데 참 많은 오판이 나온다. 역사를 돌아보면 수많은 오판들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아무 문제 없이 살고 있다면 이런 수많은 오판을 피해서 제대로 된 판단을 해서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제대로 된 판단들은 오판들 보다 더 조명되지 않는다. 아이러니이지만 어쩔 수 없다. 


 

 핀란드는 위기를 극복하고 현재는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부유한 국가가 되었다. 그 중 핀란드의 교육제도도 분명 큰 역할을 했으리라.


 따라서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가장 똑똑한 졸업생이 교사가 되고, 심지어 대학교수보다 사회적 지위는 물론 보수도 높다. 모든 교사가 석사나 박사학위를 보유하고 가르치는 방법에서도 많은 자율성을 보장받는다. 그 결과, 핀란드 학생은 문해력과 수학과 문제 해결 능력에서 세계 최고의 위치에 있다. -p117 


 미국에서 교사는 사회적 지위가 낮아 대학 성적이 좋지 않은 졸얼생이 주로 교사가 된다. 당연히 급여도 낮다. 부업을 해야 생활이 될 정도라 한다.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우리나라가 성장한 것도 높은 교육열과 분명 큰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가 있을 것이다. 


 

 핀란드 역사 이야기, 소련과의 전쟁, 그리고 그것을 극복한 이야기가 참 재밌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4-01-10 17: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앞으로 읽을 목록에 이 저자의 <총균쇠>가 있어요.ㅋ

고양이라디오 2024-01-10 18:06   좋아요 1 | URL
페크님 오랜만입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총, 균, 쇠> 인상깊은 책입니다. 벽돌책이고 중간 중간 지루할 때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