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 프란스 드발의 책 <원숭이와 초밥 요리사>를 읽기 시작했다. 동물의 문화에 대한 책이다. 좋았던 글들을 소개해보겠다.  



  스위스의 영장류학자 한스 쿰머는 몇 년 전 이런 말을 했다. 하나의 형질을 만듦에 유전자가 얼마를 만들고 환경이 얼마를 만들었는가를 가름하려는 것은, 멀리서 듣는 북소리가 북을 치는 사람이 내는 소리냐 아니면 북이 내는 소리냐를 따지는 것처럼 무의미하다고. 반면에 들리는 북소리가 달라졌다면 그것이 북을 치는 사람이 바뀌었기 때문인가 아니면 북이 바뀌었기 때문인가를 묻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유전이냐 환경이냐를 살피는 문제에서 과학이 제기하는 물음은 오직 이런 종류의 것일 따름이다. -p20


 음... 이 글을 읽고 상당히 공감이 갔지만 한 편으로는 반론도 제기하고 싶다. 일단 평소에 어떤 형질에 대해 유전과 환경의 비중을 생각하는 나의 사고방식이 무의미한 사고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하지만 키와 같은 형질의 경우 유전자와 환경의 비중을 고려하는 것은 의미있지 않을까 반론을 제기하고 싶다. 



 문화적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들의 최소 공통분모는 무엇인가? 내 생각에 그것은 습관과 정보가 유전에 의거하지 않고 전파되는 것이다. 그 외의 설명은 군더더기일 따름이다. -p43  


 깔끔한 설명이라 마음에 들었다.


 















 <코끼리가 울고 있을 때>, 제프리 메이슨의 책이다. 제목이 인상적이라 궁금하다. 절판되었고 중고로는 구해볼 수 있는 책이다.


 50p 밖에 안 읽었지만 잠시 쉬어가고 싶어서 페이퍼를 남긴다. 프란스 드발의 책은 항상 흥미롭고 만족스럽다. 동물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해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란공 2023-07-19 08: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름이 익숙한 작가라 궁금했었는데 요런 책도 내셨군요~! 무척 궁금해집니다~

고양이라디오 2023-07-19 12:12   좋아요 1 | URL
프란스 드발 책 괜찮아서 이어서 읽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