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농담으로 과학을 말한다 - 무심코 읽었다가 쓸데없이 똑똑해지는 책
오후 지음 / 웨일북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일즈 포인트가 높다. 역시 방송의 위력일까? 


 이 책 재밌게 읽었다. 재밌게 읽어서 독서모임 도서로도 선정했다. 작가님, 제 덕분에 책 몇 권 더 팔리신겁니다. 에헴~


 아직 독서모임을 하진 않았지만 책에 대한 관심이나 반응은 괜찮다. 과학을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일단 오후님의 문체가 마음에 든다. 냉소적, 풍자적이면서도 유머와 휴머니즘이 있다. 거칠고 솔직한 점도 맘에 든다. 


 이 책에서 어떤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지 간단히 언급해보겠다.


 1장은 하버가 주인공이다. 화학적으로 질소가 포함된 비료를 개발함으로써 식량 생산성을 증대시켰다. 우리가 지금 굶지 않고 배불리 먹을 수 있는 것, 인구의 폭발적 증가는 다 하버 덕택이다. 그가 아니었으면 이만큼의 인구 증가는 절대 불가능했을 것이고 기아와 굶주림도 훨씬 심했을 것이다. 뭐, 하버가 아니었더래도 다른 과학자가 질소 비료를 개발했을테지만 어쨌든. 그런데 하버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화학 무기를 개발하기도 했다. 뭐 국가와 전쟁을 위해 무기를 개발한 사람이 하버 뿐만은 아닐테지만, 어쨌든 화학 무기의 파괴력은 끔찍했다. 그래서 원자폭탄과 함께 화학무기는 금지된 무기이다. 너무 쎈 무기이니깐 봉인하고 약한 무기로만 싸우기로 한 것이 참 아이러니하다. 어쨌든 화학 무기 개발의 죄책감으로 그의 부인은 자살했다. 아, 본인은 죄의식이 없는데 애꿎은 부인만...


 2장은 단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세계사에 얽힌 다양한 일화들과 단위에 관한 이야기들이 흥미로웠다.


 3장은 플라스틱에 관한 이야기. 플라스틱은 엄청난 발명품이지만 환경에는 좋지 않다.


 음... 나머지 장들은 책을 구매해보시길.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흥미로운 과학이야기들이며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이 책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햇살과함께 2023-07-12 21: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재밌게 읽고 작가님이 후기에 쓰신 미수록본 보고 싶다고 메일 보내서 (책 사진 첨부^^) 받았어요^^ 근데 안읽었다는 함정…

고양이라디오 2023-07-13 10:00   좋아요 1 | URL
오후님 책 2권 읽었는데 2권다 미수록본이 있더라고요ㅎ 근데 일일이 메일 보내기 쉽지 않을 거 같은데 대단하네요ㅎ

종이책이 아니라 읽기 어려울 거 같아요. 인쇄하면 몰라도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