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화에 도전하는 과학 ㅣ 스켑틱 SKEPTIC 27
스켑틱 협회 편집부 엮음 / 바다출판사 / 2021년 9월
평점 :
<스켑틱 27호>를 읽었다. 생각보다 술술 빠르게 읽혔다. 기세를 몰아 도서관에 과학책 3권을 상호대차 신청했다. 책 속 내용들을 되짚어 본다.
유기농 다시 보기. 유기농 식품이 생각만큼 안전하지 않다는 내용. 뭐 이미 알고 있었고 유기농 식품을 딱히 선호하지도 않으니 패스.
대체 의학은 왜 사라지지 않는가. 마크 트웨인의 삶과 대체 의학에 대해 다뤘다. 플라세보 현상과 자연치유력이 대체 의학을 믿게 만든다.
MBTI는 틀리는 법이 없지. 오후 칼럼리스트의 글이 재밌고 좋다. 그래서 그의 책을 도서관에서 빌릴 예정이다. MBTI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MBTI를 너무 확대해석하진 말자!
게임으로 뇌를 고친다고. ADHD 치료를 위해 디지털 테라피, 특히 게임을 처방한다는 게 생소했다.
이렇게 하나 하나 이야기하려니 너무 많다. 대략 15개 정도의 글이 있었다. 젊은 피를 수혈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반대로 늙은 피를 수혈하면 노화를 가속한다. 수혈을 받을 때 수혈 받는 피의 연령도 앞으로 중요해지려나?
아무튼 다양한 주제의 글들이 있었는데 모두 만족스러웠다. 보통 재미없는 글들도 몇 개 있기 마련인데, 27호는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웠다. 요즘은 과학책이 땡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