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과학 -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이재범 지음, 최준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만화 카테고리에 넣을까 과학 카테고리에 넣을까 잠시 고민했다. 만화로 했다가 과학으로 바꿨다. 리뷰에 만화보다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오랜만에 알라딘중고서점을 방문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독서모임 때문에 읽어야 하는데 배송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것이었다. 하루라도 빨리 읽어야해서 근처 중고서점을 방문했다. 중고서점 간 김에 평소 구입하고 싶었던 과학책도 같이 구매했다. 과학 책을 찾던 중에 <1분 과학>이 눈에 띄었다. 만화로 되어있어서 일단 호감 상승! 검색해보니 평점도 높고 판매량도 높았다. 괜찮은 책일 거 같아서 구입했다. 


 어제 잠이 안와서 새벽에 이 책을 읽었다. 만화라서 더 재밌게 읽었다. 그림체도 개그도 맘에 들었다. 시간과 차원에 관한 부분은 그림이라서 훨씬 쉽고 편하게 이해되었다. 


 서문에서 저자의 과학에 대한 사랑이 느껴졌다.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과학을 알리고 싶어서 유튜브에 과학을 올렸다. 과학을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알리겠다는 의지를 담아 영상을 짧게 제작했다. 그래서 채널 이름도 1분 과학으로 했다. 


 유튜브는 아직 보지 않았지만 구독 신청을 했다. 87만 명이라니 대단하다. 그런데 돈을 포기하고 유튜브를 닫았다니 그 이유도 궁금하다. 


 우리나라는 과학책 소비율이 굉장히 적다고 한다. 책을 안 읽기도 하지만 과학책은 더 안 읽는다. 하지만 SF 영화에 대한 관심은 굉장히 크다. 과학 유튜브도 생각보다 구독자가 많았다. 과학을 재밌고 편하게 접할 수 있으면 과학에 대한 거부감은 크게 없는듯하다. 만화나 유튜브란 매체가 사람들에게 과학을 알릴 수 있는 좋은 통로가 되었으면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뛰어난 과학자가 나오고 과학이 발전하려면 토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거름진 땅에서 농작물이 잘 자라듯이 어렸을 때부터 과학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많아야 한다. 그러려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부모나 친척이 과학을 좋아해야 자식도 과학을 좋아하게 될 확률이 높다. 과학자나 CEO들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보면 부모나 친척 중에 과학광이 있거나 어렸을 때부터 과학을 접하고 과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 집 지하실에 과학 실험실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학을 접하고 좋아하는 계기가 SF 소설이 될 수도 있다. 


 과학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른 효융은 둘째치고 과학은 재미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YDADDY 2023-05-25 11: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분 과학 채널은 그저 과학적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심리에 대한 영상도 많아 저도 구독하고 있어요.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영상도 있습니다. ㅋㅋㅋㅋ)

고양이라디오 2023-05-25 12:56   좋아요 0 | URL
오홍ㅎㅎ DYDADDY님은 이미 알고 계셨군요. 일단 구독은 했는데 아직 하나도 보진 않았네요. 짧은 영상이라 부담없이 재밌게 볼 수 있을듯합니다.

DYDADDY님 전에 칼 포퍼의 <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독서모임 후 리뷰 남기기로 했는데 못 남겼습니다ㅠㅋ 딱히 리뷰 남길만한 게 없더라고요ㅎ

DYDADDY 2023-05-25 13:25   좋아요 1 | URL
버섯과 닮은 남성 신체 일부에 대한 영상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새로운 깨달음을 주는 채널이라 초기부터 구독하고 있어요.
최근 읽는 책 중에 칼 포퍼에 대한 언급이 약간씩 있어 제가 가진 편견이 어쩌면 누구나 있는 젊은 날의 흑역사 한번으로 생긴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 반성하고 있어요. 한동안 외도를 했으니 다시 읽고 싶은 분야의 책을 읽을 예정인데 거기에 칼 포퍼의 책도 리스트에 있어서 저도 읽어보려 합니다. ^^

고양이라디오 2023-05-25 13:34   좋아요 1 | URL
<삶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다> 강추입니다^^! 칼 포퍼의 다른 책들도 읽고 있는데 다른 책 읽느라 등한시 하게 되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