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참 빠릅니다. 벌써 책 빌린지 3주가 지나서 책을 반납해야 됩니다. 다음에 다시 빌려보던가 구입해서 봐야겠습니다. 영양소에 대해 개괄적으로 잘 알려주는 쉽고 좋은 교양서입니다.  



 생명을 유지한다(기초대사)

 

 기초대사는 호흡을 하거나 혈액을 순환시키고,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내장을 움직이는 에너지다. 기초대사는 총에너지양의 70-80%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기초대사 중 약 50%는 근육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근육량이 적은 사람은 소비되는 에너지도 적다. -p36


 근육에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살 안찌는 체질로 바꾸고 싶으면 근육량을 늘려서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합니다. 


 또 하나 알게 된 사실은 제로 칼로리 표기 기준이 100ml당 4kcal 미만이라고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제로는 아니지만 거의 제로라 봐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지구상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은 극히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면 모두 L형이다. -p56


주-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났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의 심장이 왼쪽에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단백질의 원료인 아미노산의 입체 구조는 L형과 D형이 있습니다. 서로 거울에 비춰보면 똑같아서 거울상 이성질체 혹은 광학 이성질체라고 합니다. 그런데 자연계에는 거의 대부분 L형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아직 모르고요. 심장이 좌측에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합니다. 언젠가 그 이유가 과학적으로 밝혀질 날이 오겠지요. 


 58p 밖에 못 읽었습니다. 다 읽어보고 싶은 책이지만 반납해야 되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