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 전에 읽은 책인데 이제서야 페이퍼를 쓴다. 예전에 페이퍼를 쓰다가 날아간 후로 미뤄두다 이제야 쓴다. 셰릴 샌드버그는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였다. 최근 기사에서는 그녀가 페이스북을 떠났다고 들었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으로 손꼽히지만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은 거 같다. 자세한 사정은 모르지만. 


 어쨌든 이 책의 셰릴 샌드버그는 본받을 만하고 배울만하고 존경할만한 분이었다. 좋은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관리자에게는 빈자리를 충원하기 위해 지원자 전원을 세심하게 검토할 시간이 거의 없다. 과묵한 사람을 설득해 빈자리에 지원하게 할 시간은 더더욱 없다. 따라서 기회는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사람이 쥐게 마련이다. -p60


 저자는 여성들이 상급직에 오르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못하는 성향을 꼽는다.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시스코의 기술담당 최고책임자인 패드마스리 워리어는 "과거에 범한 실수에서 터득한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인가요?" 라는 <허핑턴 포스트>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일을 막 시작했을 때는 '그것은 내가 전공한 분야가 아니야' 또는 '그 분야에 대해 잘 몰라' 라고 생각해서 많은 기회를 놓쳤어요. 뒤돌아 보면, 빨리 배우고 신속하게 기여하는 능력이 중요했는데도 말입니다. 다음에 어떤 일을 추진할지 모색해봐도 자신에게 꼭 맞는 일을 찾을 수는 없을 겁니다. 자신에게 완벽하게 들어맞는 기회를 노릴 것이 아니라 스스로 기회를 잡고 그 기회를 자신에게 맞춰야 합니다.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바로 배우는 능력입니다." -ㅔ61


 격하게 공감된다. 내가 모르는 분야라고 기회를 놓치지 말고 새로운 배움의 기회로 삼는게 중요하다. 



 나는 누구나 장기적인 꿈을 가져야 한다고 믿으며, 누구나 18개월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2년은 너무 길고 1년은 너무 짧은 것 같아서 18개월이라고 했지만, 정확하게 18개월일 필요는 없다.) (중략)


 첫째, 무엇보다도 내가 이끄는 팀이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운다. (중략)

 둘째, 18개월 동안 새로운 기술을 익힌다는 좀 더 개인적인 목표를 세운다.   -p96


 나도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봐야겠다. 팀의 목표와 개인적 목표.



 나는 자기 관점(내 진실)과 남의 관점(남의 진실)이 존재한다고 인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화의 출발점이라고 프레드에게 배웠다. 단 하나의 절대적 진실은 없으므로 자신이 진실을 말한다고 믿으면 남의 입을 막는 셈이 된다. 누구나 자기 관점에서 상황을 볼 뿐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비로소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자기 견해를 말할 수 있다. 이때 일인칭인 '나'를 사용하면 더욱 건설적인 대화가 가능하다. 다음의 두 가지 표현을 비교해보자. "당신은 내 제안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는군요." "내가 최근에 이메일을 네 통이나 보냈는데 답장을 못 받아서 실망했어요. 당신이 내 제안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정말 그런가요?" 전자처럼 말한다면 즉각적으로 "그렇지 않아요!" 라는 방어적인 반응이 나올 것이다. 하지만 후자와 같은 표현은 상대방이 단박에 부정하기 힘들다. 전자는 견해 차이를 유발하는 반면에 후자는 토론을 자극한다. 나는 후자의 관점을 유지하며 대화할 수 있기를 원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기는 어려운 일이라 계속 노력하고 있다. -p126~127


 참 좋은 팁입니다. 일인칭 나를 사용해서 나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식으로 대화를 해야겠다. 상대방을 판단하고 비판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하면 상대방이 위협적이고 방어적으로 반응할 것이다. 


 

 현재 미국 여성의 24%만이 자신을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페미니스트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성 평등을 믿는 사람' 이라고 정의하면 여기에 동의하는 여성은 65%까지 늘어난다. 이는 여성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증거이며, 큰 발전이다.

 

 나도 페미니스트를 위와 같은 정의로 여기면 동의한다. 예전에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를 읽고 나도 페미니스트라 생각했다. 저자의 이야기가 공감되고 너무도 당연하게 느껴졌다. 그렇지만 페미니스트라고 하면 나도 부정적인 감정부터 앞선다. 극단적이고 잘못된 페미니스트들에 노출되서 그런 거 같다. 


















  나는 큰 꿈을 꾸고, 장애물을 통과해서 길을 만들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라고 여성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여성 각자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즐겁게 노력하기를 희망한다. 또한 남성이 직장과 가정에서 역시 즐거운 마음으로 자기 몫을 담당해서 여성을 도와주기를 희망한다. 사회가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의 재능을 활용하기 시작하면 우리가 몸담고 있는 조직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가정은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 그러한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더 이상 편협한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p256



 과거에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경우가 흔했다. 특히 과학, 수학 등 남성이 주류인 분야에서 심했다. 이제는 그런 차별이 점점 터부시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나 또한 사회가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의 재능을 활용하기를 희망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3-18 16: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악인과 선인이 대립하는 영화를 볼 때도 악인의 입장에서 보려고 노력하면 조금은 이해가 가더라고요.

고양이라디오 2023-03-22 11:56   좋아요 1 | URL
악인의 입장이 공감가는 영화가 기억에도 오래 남고 좋은 영화같아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