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짝 심리학 - 현대 심리학의 초석을 다진 3인의 천재들 한빛비즈 교양툰 7
이한나 지음 / 한빛비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한나씨의 <할짝 심리학> 1, 2 권을 모두 읽었다. <할짝 심리학 2>권을 오래 전에 읽고 1권 읽어야지 하다가 잊고 있었다. 오랜만에 1권을 읽으며 그녀의 드립과 유머에 다시 빠져들었다.


 <할짝 심리학 1>은 심리학의 시대를 열었던 프로이트와 그와 동시대를 향휴했던 융과 아들러 세 분의 심리학자를 다룬다. 무의식, 정신분석을 열었던 세 명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서 재밌고 흥미로웠다.


 프로이트는 모르는 분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신을 분석한 거 같다. 너무 무리하게 일반화시켰다. 그래도 그가 심리학에 끼친 영향과 통찰은 무시할 수 없다. 프로이트는 그의 이론 뿐 아니라 인간 자체도 흥미롭다. 그의 전기도 읽어보고 싶다. 프로이트가 쓴 책을 몇 권 봤는데 모두 좋았다. 상당히 주류에서 벗어난 견해를 주장했지만 근거도 탄탄하고 흥미로웠다. 


 융은 모르는 분들도 있을 듯하지만 현재 한국에서 대유행 중인 MBTI 이론의 시조쯤 된다. 집단무의식, 페르소나, 그림자 등은 유명한 이론이다. 처음에 프로이트와 죽이 잘 맞았지만 나중엔 앙숙이 된다. 


 아들러는 <미움받을 용기>로 대중에게 알려진 심리학자다. 인간에 대한 따뜻한 이해과 희망, 용기를 가진 심리학자다. 인간은 열등감을 극복하며 성장한다는 이론을 내세웠다. 니체가 생각난다. 우리를 파괴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를 강하게 만들 뿐이라는.


 만화로 세 심리학자의 생애와 이론을 알려주고 유머와 드립이 많아서 재밌게 볼 수 있었다. 그녀의 다음 작품이 기대가 된다.




 차가워도 차갑지 않아도 신은 이곳에 있다

 -칼 구스타프 융


 하루키의 소설 <1Q84>에서 알게 된 칼 융의 문구입니다. 왠지 마음에 드는 문장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3-01-31 11: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심리학에 접근할 수 있겠네요

고양이라디오 2023-01-31 11:56   좋아요 2 | URL
네ㅎ 만화에 유머와 드립까지 풍부해서 재밌게 접근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