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달라이 라마의 책이 광고에 떠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레타 툰베리는 19살의 기후변화 지도자이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지혜롭고 용기있다. 앞으로 지구 온난화가 심해질수록 그에 대한 대응책으로 그레타 툰베리의 이름과 목소리를 많이 듣게 되지 않을까 싶다. 


 책을 다 읽었는데 마음이 무겁다. 지구온난화의 위험성은 다들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각종 수치와 현실을 보여준다. 상황은 우리가 생각하는 거보다 훨씬 심각하다. 이대로 가면 21세기 말에는 수억명이 삶의 터전을 잃고 수많은 생물종이 멸종의 길을 걸을 것이다. 가뭄, 폭우, 태풍, 허리케인 등의 기후현상은 훨씬 심해질 것이다.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문제는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현재 우리는 아무런 대응도 대비책도 취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겨야하는데 하면서 걱정하는 단계이다. 온난화 현상은 악순환의 피드백 루프를 가지고 있다. 온난화 현상이 심해질수록 더욱 가속화되는 구조다. 그리고 티핑포인트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티핑포인트를 넘어서면 더이상 손 쓸 수 없다. 산 정상에서 굴러 떨어지기 시작한 바위는 막을 수 없다. 산 정상까지 올라가기 전에 막아야 한다.


 이 책은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해 대중들이 알기 쉽게 설명하고 경고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해야할 일까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너무 부담갖지 마시라.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일단 공부가 먼저다. 이 책을 읽고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리고 행동에 나서야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크게 첫번째로는 에너지 소비 줄이기. 두번째로는 지구온난화를 정책적으로 고려하는 정치인에 투표하기이다. 모두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다. 조금씩이라도.



 아래부터는 이 책의 내용들을 소개하겠다. 


 30년 전 열린 리우회의에서 이미 참석자 전원이 환경과 기후 문제에 대응하는 우리의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이전과 다름없는 잘못된 방향으로, 게다가 이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가고 있다. -p120   


 이게 가장 두려운 점이다. 우리는 기존의 습관, 삶의 방식, 시스템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우리는 중독되었다. 최근에 책에서 읽은 마약 중독자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그 중독자는 마약에 중독되어서 집에 있는 살림을 하나씩 팔아서 마약을 샀다. 결국에는 자신의 잠을 자던 침대까지 팔았다. 현재 우리의 모습이다. 자본주의, 편리, 소비, 향락, 쾌락에 취해 우리는 자연을 팔아치우고 있다. 이대로 계속가면 결국에는 우리의 보금자리까지 팔아치우게 될지도 모른다.  



 따뜻해진 바다와 늘어난 수증기의 조합은 강력한 열대성 저기압을 발생시킨다. 발생 지역에 따라 허리케인, 사이클론 또는 태풍이라는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이 강력한 열대성 저기압은 지구온난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후 모델은 앞으로 태풍이 더욱 자주 출현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p155


  최근 5등급 태풍 힌남노가 경상도를 지나갔다. 현재 5등급은 태풍 최고등급이다. 어쩌면 우리는 머지않아 6등급의 태풍을 마주하게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온난화의 영향으로 태풍, 허리케인이 강력해지고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미국은 허리케인, 일본은 태풍에 큰 피해를 겪고 있는 국가들이다.


 

 "최근 특정한 날씨가 더욱 자주 나타난다는 인상을 받으면서 이 피드백 루프의 존재를 확실하게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더위가 아주 오래 이어집니다. 어떤 곳에서는 추위가 아주 길어지기도 하고요. 가뭄이 장기간 계속되는 지역이 있는가 하면, 장마가 오래가는 지역도 있지요. 제트기류 피드백 루프의 영향으로 장마 지역에서는 장마가 더 심해지고, 가뭄 지역에서는 가뭄이 더 심해지는 현상이 일반적인 추세가 될 것입니다." -p161   


 세계 각지에서 극단적인 이상기후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영국에서 비가 안오고 더위가 계속되는가 하면 최근 파키스탄은 홍수로 인해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겼다. 세계 각지에서 관측이래 최고의 폭우, 폭염, 가뭄 등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제트기류와 연관이 있다. 제트기류와 이상기후 현상의 관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책을 참고하시길.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투표하는 일입니다. 기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 문제가 인간 활동의 탓이라는 점을 인정하며, 지구온난화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지도자를 선출해야 합니다." -p162


 우리는 우리를 대변할 수 있는 정치인을 선출해야 한다. 



 "불과 40년 사이에 북극 해빙 면적이 75퍼센트나 줄어들었습니다. 그렇게 짧은 기간에 그토록 많은 해빙이 사라지다니, 정말 끔찍한 일이지요. -p175


 책은 위처럼 각종 수치들을 알려준다. 내가 생각했던 거 보다 상황은 훨씬 심각했다. 정말 이대로 괜찮은 걸까? 


 

 이 책에 달라이 라마와 글타 툰베리의 대화는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는다. 그 점이 조금 아쉽긴 했지만(솔직히 낚인 기분이었지만) 그래도 기분 좋은 낚임이었다. 좋은 책이다. 많은 사람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너무 늦기 전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